尹징계위 나온 한동수 "진실 증언할 따름…악의적 보도엔 소송"

尹 징계위 2차 심의에 증인으로 출석
점심 심의 정회한 사이 페이스북 통해 소송 예고
"전날 밤늦은 시간 전화해 증인 평온 해치고
사실에 맞지 않는 악의적 보도 등 위자료 소송 대응"
  • 등록 2020-12-15 오후 1:39:15

    수정 2020-12-15 오후 1:54:08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이하 징계위) 2차 심의에 증인으로 출석한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일부 언론을 상대로 소송을 예고하고 나섰다. 이번 징계위 증인 출석을 앞두고 무리한 취재를 진행하고, 징계위 판단에 영향을 미치려 하거나 악의적 보도를 했다는 이유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징계위원회 2차 심의가 열리는 15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법무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 부장은 징계위 2차 심의가 열린 1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징계위는 오전 10시34분쯤 본격적으로 2차 심의에 돌입했는데, 오후 12시30분부터 오후 2시까지 정회한 사이인 오후 1시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것이다.

한 부장은 먼저 “법무부의 징계위 증인으로 출석해 증인심문 대기 중”이라며 “진실을 증언할 따름”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부장은 곧장 일부 언론을 상대로 한 소송을 예고했다. 그는 “공소시효 만료 4일 전 대검 감찰부에 재항고 사건을 배당한 대검 차장검사에게 물어볼 일을 징계위 출석 전날 밤늦은 시간까지 전화와 문자를 계속해 증인의 평온을 해치고 징계위 판단에 영향을 미치려는 기자, 사실에 맞지 않는 악의적인 모함과 비난에 기초한 보도, 이 건을 포함해 과거의 심각한 왜곡 보도에 대해 적당한 시기 공동 불법행위에 따른 위자료 소송 등으로 대응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 부장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시에 따라 윤 총장에 대한 감찰 전반에 관여했다. 윤 총장의 징계 청구 사유 중 하나인 ‘판사 사찰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난달 25일 대검 수사정보담당관실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다만 이같은 과정에서 절차상 문제는 물론 인권침해가 있었다는 진정서가 접수되면서 대검 인권정책관실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그 결과 한 부장이 관련 ‘재판부 분석 문건’을 불상의 경로로 입수해 법무부에 전달했다가 다시 수사참고자료로 되돌려 받는 등 수사착수 절차에서 공정성과 정당성을 의심할 만한 사유가 발견됐다는 인권정책관실의 발표가 나오기도 했다. 해당 사건은 서울고검 감찰부와 형사부에 재배당된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