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내 암호화폐 결제"…이더리움, 업그레이드로 확 바뀐다

[이더리움 머지 업그레이드]①
이더리움, 작동 방식 PoW에서 PoS로 전환
더머지 업그레이드로 환경리스크 줄어
발행량 줄어 투자자산으로 매력도는 높여
2~3년 안에 10만 TPS 구현하는 이더리움 2.0 완성
"암호화폐 결제도 거뜬...실생활에 쓰일 것"
  • 등록 2022-09-14 오후 3:48:08

    수정 2022-09-14 오후 9:35:40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이더리움은 비자(VISA)를 뛰어넘을 수 있을까.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시가총액이 큰 암호화폐 이더리움이 신용카드 네트워크처럼 실시간 결제가 가능한 수준으로 진화하기 위한 첫발을 뗀다. ‘머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다. 업그레이드를 성공리에 마치면 블록체인 작동에 필요한 에너지 소모량을 99% 줄여 지속 가능한 운영방식을 갖추게 되고, 연간 발행량이 마이너스로 바뀌어 자산으로서 가치도 높아지게 된다.

이더리움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성능 향상을 위한 업그레이드를 계속해 나간다. 초당 처리할 수 있는 트랜잭션 수(TPS)를 현재 20건 수준에서 10만건까지 향상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다. 이렇게 되면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비자를 뛰어넘게 된다. “향후 2~3년 내 실제로 암호화폐 결제가 이뤄질 것”이란 게 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의 얘기다.

이더리움, ‘환경 리스크’ 떨치고 투자자산으로 매력 높여

이더리움이 역사상 가장 큰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 한국시간 오는 15일 오후로 예정된 머지 업그레이드가 그것이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작동방식을 작업증명(PoW)에서 지분증명(PoS)로 변경하게 된다.

PoW는 더 빨리 수학 문제를 푼 사람이 블록을 생성하고 보상으로 암호화폐를 받을 수 있는 방식이다. 성능 좋은 컴퓨터를 여러 대 연결해 경쟁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에너지 낭비가 크고 환경에도 악영향을 끼친다는 비판을 받는다. PoS는 코인 보유량이 많을수록 블록 생성 기회를 받을 가능성이 더 커지는 방식으로, PoW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지속 가능한 운용 모델이라고 평가받는다.

PoS 전환으로 이더리움은 PoW 방식이 갖는 ‘환경 리스크’를 떨치게 됐다. 이더리움재단에 따르면 이더리움은 PoS 전환 후 기존보다 에너지 소모량이 99.95% 줄어든다. 최근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중요 경영지표로 삼고 있는 기업들이 이더리움을 활용할 때 부담을 덜게 됐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최근 보고서에서 “머지 업그레이드로 이더리움에 대한 기업·기관의 관심이 커질 수 있다”며 “투자자산으로 이더리움 구매를 고려하는 기관이 늘 수 있다“고 전망했다.

PoS 전환 후 연간 발행량이 줄어들면 투자자산으로 매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PoW 방식에서 이더리움은 13.3초마다 2.08개 이더리움이 새롭게 발행된다. 연간 약 490만개에 이른다. 반면, PoS 방식에서는 연간 약 58만4000개만 공급된다. 신규 발행량이 기존 대비 90%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지난해 네트워크 사용 수수료(가스비)를 소각하는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것을 고려하면, 연간 신규 발행량이 거의 없거나 오히려 총 발행량이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리되면 이더리움의 희소성이 커져 가치는 더 높아질 수 있다. 한국 이더리움커뮤니티 1세대 정우현 아톰릭스 대표는 “발행량이 정해져 있는 비트코인을 금처럼 생각하고 투자하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 이더리움도 머지 이후 공급량이 줄어 투자 대상으로 매력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가 지난달 4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엠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비들 아시아 2022 컨퍼런스’에서 기조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암호화폐 결제에 쓰일 만큼 빨라진다…2~3년 내 변화 주목

거래 처리 속도와 수수료 개선의 기반을 다진 것도 이번 업그레이드의 주요 성과다. 머지 업그레이드로 블록 생성 속도나 수수료에 직접적인 향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더리움을 대대적으로 변화시키는 이더리움2.0의 한 축을 담당하는 PoS 전환에 성공해야 다른 한 축인 성능 개선으로 넘어갈 수 있다.

또 PoS 전환으로 롤업 솔루션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커진 것도 성능 개선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롤업은 외부의 레이어2 플랫폼에서 대부분의 거래를 처리하고, 그 결과값만 이더리움에 보내 기록하는 방식이다. 대량의 거래를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정우현 대표는 “그동안 스토리지 비용 문제로 롤업이 대중화되지 못했는데 PoS 전환으로 스토리지를 대폭 늘릴 수 있게 됐다”며 “내년부터 롤업 솔루션이 활성화될 것으로 본다”고 기대했다.

“롤업으로 현재 20 수준인 TPS를 6000까지 늘리고, 현재 20달러 수준인 사용 수수료를 5센트까지 낮출 수 있다”는 게 부테린의 전망이다. 사용 수수료는 거래가 많아 네트워크가 혼잡할 때 올라가는데, 성능 개선으로 네트워크가 원활해지면 수수료도 낮아진다.

이더리움이 2.0 버전에서 최종 도달하고자 하는 TSP는 10만 건이다.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데이터를 병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면 달성 가능하다고 이더리움 재단은 보고 있다. 10만 TPS에 도달하게 되면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비자보다도 4배 이상 거래 처리 성능이 좋아지게 된다. 비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거래를 처리하는 네트워크로 TPS는 2만4000건에 이른다.

이렇게 되면 암호화폐 결제 같이 즉각적인 거래 처리가 필요한 서비스도 보편화할 전망이다. 부테린 역시 머지 이후 블록체인이 결제 분야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동안 암호화폐는 수수료가 높아 결제에 쓰기 어려웠지만, 성능 개선의 결과로 수수료가 낮아지면 암호화폐 결제가 일상이 될 것이란 생각이다. 그는 2~3년 이내에 암호화폐 결제가 확산할 것으로 봤다.

암호화폐 결제뿐 아니라 게임이나 소셜미디어같이 사용자 수와 거래 요청이 많은 서비스도 온전히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제 ‘암호화폐의 쓰임새가 투자 목적으로 사고파는 것 이외에 마땅치 않다’는 지적에서도 벗어나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