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VS 김진태…'보수 사이다' 2인의 독한 '썰전'

사법시험 및 검사 선후배
朴 전 대통령 놓고 미묘한 입장차
  • 등록 2017-03-17 오후 1:18:40

    수정 2017-03-17 오후 1:18:40

[이데일리 김성곤·임현영 기자] 홍준표 경남지사와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주고받기식 돌직구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다. 이들은 보수 정치인 가운데 가장 입담이 세다는 평가를 받는다.

홍 지사의 발언에 김 의원이 받아치면 홍 지사가 맞불을 놓고, 김 의원이 다시 돌직구를 날리는 ‘썰전’이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홍 지사는 사법연수원 14기, 김 의원은 18기로 검사 선후배다. 나란히 자유한국당 경선 라이벌 관계이다. 16일 시작된 이들의 썰전은 17일에도 이어졌다. 이들의 썰전은 어디까지 계속될까.

김→홍→김→다시 홍?…이어지는 ‘썰전’

①김진태의 견제구…“왜 출정식을 서문시장에서 하나”


김진태 의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그는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18일 오후 대구 서문시장에서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인 홍 지사를 향해 견제구를 날렸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 [연합뉴스]
김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을 지우겠다는 분이 박근혜 대통령이 정치적 고비가 있을 때마다 방문했던 대구 서문시장에서 출정식을 연다고 한다”며 “거기 가면 박통이 생각나지 않을까요? 홍 지사는 출정식 장소나 바꾸고 박근혜 지우자고 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늘 홍 지사가 페이스북에 “탄핵은 끝났으니 이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머릿속에서 지우고 우파는 총집결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에 대한 비아냥성 발언이다.

②홍준표의 반격 돌직구…걔(김진태)는 내 상대 아냐“

홍 지사는 이날 경남도 서울본부에서 기자들이 김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한 반응을 묻자 “참 어이가 없다. 내가 (대구에서) 초·중·고등학교 다닐 때 서문시장에서 놀았다”며 “서문시장이 박근혜 시장이냐”고 반박했다.

그는 “걔(김 의원)는 내 상대가 아니다”며 “앞으로 애들 얘기해서 열 받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친박계 의원들이 박 전 대통령의 삼성동 자택을 찾아 보좌하는 것을 두고는 “개인적인 인연으로 하는 도리”라며 “그렇게 하는 게 오히려 아름다운 모습”이라고 두둔했다.

열변 토하는 홍준표 경남지사. [연합뉴스]
③김진태의 2차 공격…“홍 지사 품위를 지키세요”

김진태 의원은 17일, 홍준표 지사를 향해 다시 포문을 열었다. 자신을 ‘애’라고 표현한데 상당히 자존심이 상한 모양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홍 지사가 ‘애들 얘기해서 열받게 하지마라’ 발언에 대선 “공당의 대선 경성후보의 입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기 어려운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나는 다른 당 후보와 경쟁하기위해 나왔지 우리당 후보끼리 이러려고 나온 것 아니다. 품위를 지켜달라”고 일침을 가했다.

홍 지사는 김 의원에 발언에 아직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홍준표 VS 김진태, 범 보수 지지율 경쟁

여론조사에 따르면 홍준표 지사와 김진태 의원이 선두권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불출마 선언으로 한국당 경선판이 요동치는 가운데 홍 지시와 김 의원이 두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며 1·2위를 이어가고 있는 것. 따라서 홍 지사와 김 의원간의 범 보수 1위를 향한 경쟁을 한층 가열될 전망이다.

홍준표 지사 VS 김진태 의원의 돌직구 공방. [이데일리]
17일 리서치뷰의 3월 3주차 정기조사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경선참여 의향층을 대상으로 한 대통령후보 적합도는 홍준표 지사가 22.2%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김진태 의원 10.2%, 이인제 전 최고위원 6.9%, 김관용 경북지사 5.4%, 조경태 국회 기획재정위원장 2.5%, 원유철 전 원내대표 1.1%, 안상수 의원 1.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지지층 대상 조사에서는 홍준표 지사가 33.2%로 1위, 김진태 의원이 18.9%로 2위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당은 9명의 경선 후보자를 대상으로 17일 1차 예비경선과 20일 2차 예비경선을 거쳐 대선 경선 본선 후보 4명을 확정한다.

이번 조사는 3월 15~16일 이틀간 전국 만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2,014명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해 임의걸기(RDD)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신뢰수준에 ±2.2%p, 응답률은 8.1%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리서치뷰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