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국방 어떻게? 국방 첨단과학기술 투자전략 논의

'1회 미래국방기술 분과위원회' 개최
  • 등록 2021-11-22 오후 3:00:00

    수정 2021-11-22 오후 3:00:00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민군이 협력해 첨단과학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할 방안을 구체화하고, 기술개발과 투자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미래국방기술 분과위원회 제1회 회의를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미래국방기술 분과위는 지난 10월 국방과학기술 발전을 위해 출범한 범부처 국방과학기술위원회를 지원하는 3개 분과위원회 중 하나이다. 위원회에는 과기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과 민간전문가(방효충 KAIST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관계부처 실장급과 산·학·연 민간전문가가 참여한다.

미래국방기술 분과위는 국방 분야 첨단과학기술 투자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사진=이미지투데이)
이날 회의에서는 △한계돌파형 미래국방기술 연구개발 추진방향 제안 △민군 겸용 인공지능 핵심원천기술개발 추진방향 △인공지능 기반 과학화 경계시스템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과기부는 이 자리에서 미래국방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민간의 제안사항과 민간 역량의 효과적 활용방안을 발표했다. 특히 인공지능, 양자 등 신기술기반 무기체계 등장 등 빠르게 변하는 전투 환경에 맞서 첨단분야 민간 혁신기업과 군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국방부는 감시카메라, 철책 통과 감지·경보, 통제시스템으로 구성된 과학화경계시스템의 수명주기와 잦은 오경보 등을 고려해 인공지능 기반의 경계시스템으로 바꾸는 방안도 설명했다.

과기부는 미래국방분과위를 운영해 계속 첨단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할 핵심 미래기술을 발굴하고, 효과적인 연구개발 투자방안을 찾을 예정이다.

방효충 민간위원장은 “미래국방기술분과는 국방 연구개발 효율과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민간 부문의 첨단과학기술을 국방에 접목하는 새로운 정책과 패러다임의 변화를 논의하는 게 목표”라며 “민간분야의 의견을 수렴해 개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경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미래전장은 AI 전투로봇, 첨단이동체, 합성생물학 등 첨단과학기술이 주도할 전망”이라며 “선진국도 우리를 함부로 넘볼 수 없도록 국방에 첨단과학기술을 합쳐 발전시켜 나가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