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朴도 감옥서 황당할 사과”..정청래, 김종인 '자격' 비판

  • 등록 2020-12-15 오후 1:52:26

    수정 2020-12-15 오후 2:22:46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법처리에 대한 사과를 놓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과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15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16년 12월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됐다”며 “4년이 지난 지금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 2명이 동시 구속 상태에 있다. 저는 오늘 이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에 간절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이 A4 용지 한 장 조금 넘는 분량의 ‘대국민 사과문’에서 사과, 사죄, 용서, 반성과 같은 단어만 10여 차례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사과는 아무나 하나. 사과도 사과할 자격이 있다. 김종인의 사과가 얼마나 웃기는지 예를 들어보자”고 운을 뗐다.

그는 “서울 지하철이 사고가 나서 출근길 서울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고 하자. 누가 사과해야 하는가? 서울시장이나 지하철공사 사장이 사과해야 하지 않겠나”라며 “만약 서울시 말단 공무원이나 지하철 매점 주인이 사과를 한다면 더 화를 돋우게 될 것이다. 더군다나 서울시 지하철과 아무 상관도 없는 뜨내기 승객이 사과를 한다면 이는 코미디 아니겠는가? 사과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씨 집안의 아버지가 횡령과 사기를 쳐서 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면 이씨의 부인이나 큰아들이 사과를 하는 게 맞다. 박씨 집안의 어머니가 회사를 운영하다가 뇌물과 도박으로 많은 피해자가 생겼다면 박씨의 남편이나 회사 책임자가 사과하는 게 맞다”며 “그러나 엉뚱하게도 이씨도 박씨도 아닌 지나가던 뜨내기 김씨가 이씨 것도 박씨 것도 다 우리 잘못이라고 사과를 한다면 이 얼마나 황당한 사과인가? 이씨도 박씨도 아닌 뜨내기 김씨가”라고 비유했다.

이어 “김씨는 이씨 집안과 박씨 집안의 대표도 아니고 잠시 들른 보일러 수리공일 뿐인데 말이다. 그러니 이씨 사람들, 박씨 사람들이 뜨내기 보일러 수리공이 무슨 자격으로 사과를 하느냐?고 집안싸움을 불러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종인의 사과는 뜬금없다. 지하철 사고를 지하철 뜨내기 승객이 사과하는 격이다. 이씨 집안, 박씨 집안의 대형사고를 보일러 수리공이 사과하는 격”이라고 비판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직 대통령 구속 관련 대국민사과와 함께 인적쇄신을 약속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의원은 “사과도 자격이 있고 품격이 있어야 한다. 전당대회를 거친 정식 당 대표도 아니고 국민의힘에 오래 뿌리를 내린 당원도 아닌 이당 저당 옮겨다니는 뜨내기 비상대책위원장이 할 사과는 아니다. 만약 사과를 한다면 웃기는 사과다. 사과에 사과할 일”이라고 했다.

그는 “이명박, 박근혜도 감옥에서 ‘니가 뭔데 사과를 해? 아니 니가 왜 거기서 나와?’라며 황당할 일”이라며 “글을 쓰다 보니 어쩔 수 없이 뜨내기와 보일러 수리공의 예를 들었다. 여러분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면 뜨내기와 보일러 수리공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고 비꼬기도 했다.

민주당은 김 위원장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그 사과를 존중한다. 오늘의 사과와 쇄신에 대한 각오가 실천으로 이어지길 기다리겠다”고 논평했다.

신영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은 김 위원장이 광주에서 무릎을 꿇으며 사과했으나 본회의에서 5·18 관련 법안에 반대표를 던진 국민의힘을 기억한다. 세월호 유가족을 찾았으나 그 관련 법안에는 반대했던 그 모습도 기억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신 대변인은 “이제는 말과 행동이 일치되기를 바란다. 사과와 반성이 진심이라면 이제 행동으로 보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또 대국민사과 전 당내 갈등이 있었던 것을 겨냥해 “김 위원장의 사과가 개인만의 반성이 아니라 국민의힘 모두의 반성과 사과이길 바란다”고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