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 경찰 단속에 中시위는 주춤…해외서 연대 물결

베이징·상하이 등서 무장 경찰·행인 단속
'타도 시진핑' 시위 촉발 도로 표지판 철거도
전세계 최소 12개 도시서 연대 시위 펼쳐져
여론 의식 中 "과도한 방역 지양·불편 줄일것" 강조
  • 등록 2022-11-29 오후 3:07:20

    수정 2022-11-29 오후 9:35:38

지난 27일(현지시간) 중국 공안이 상하이 거리에서 열린 제로 코로나 항의 시위 참가자를 체포하고 있다.(사진=AP)
[베이징=이데일리 김윤지 특파원] 중국 상하이·베이징 등 주요 도시에서 대규모로 벌어진 ‘제로 코로나’ 정책 반발 시위가 당국의 무장 경찰 배치 등으로 주춤해진 모양새다. 대신 이 같은 움직임을 지지하는 시위가 전 세계 곳곳에서 열렸으며, 서방 지도자들도 연대의 뜻을 보냈다. 중국 정부는 자국에서 벌어진 시위를 부정하되, 이날 방역 당국 기자회견을 통해 고령층 접종률 제고와 과도한 방역 지양을 강조했다.

2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주말 동안 이어진 시위를 막기 위해 전일 대학들이 몰린 베이징 하이뎬구(區), 우루무치중루를 포함하는 상하이 시내 등 시위 가능성이 큰 지역에 무장한 경찰을 배치했다. 지난달 ‘현수막 시위’가 있었던 베이징 하이뎬구 쓰퉁차오 인근에는 최소 100대의 경찰차와 경찰이 목격됐고, 상하이 도심의 번화가인 와이탄 인근에도 4~5명으로 조를 이룬 경찰들이 발견됐다. 블룸버그통신은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난징 등 주요 도시 길거리에서 행인들이 신분 확인을 당하는 등 경찰 단속이 이뤄졌다”면서 “이에 주말 동안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열렸던 것과 달리 28일 밤에는 시위가 파악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28일 바리케이드에 설치된 중국 상하이 우무루치중루. 당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틀 연속 열린 해당 지역 곳곳에 경찰이 배치됐다. (사진=AFP)
시위 참가자가 경찰로부터 전화 위협을 받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AFP통신은 27일 베이징 량마강 시위에 참석했다는 한 여성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 여성은 다음날 경찰로부터 구체적인 행방을 묻는 전화를 받았으며, ‘불법 집회’라는 경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시위 도중 “공산당과 시진핑은 물러가라”는 이례적인 중국 지도부 공개 항의까지 등장한 상하이 우루무치중루는 도로 표지판이 사라지기도 했다. 대만 영문 매체 타이완뉴스에 따르면 해당 도로 표지판은 지난 27일 저녁 당국에 의해 철거돼 건설 현장에 버려졌다.

대규모 시위가 벌어진 상하이 우루무치중루의 도로 표지판이 철거됐다. (사진=트위터 @pCtOtNJDtrc03al)
주말새 중국 전역에서 벌어진 대규모 시위는 지난 24일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시에서 발생한 아파트 화재 사고를 계기로 시작됐다. 아파트 봉쇄를 위해 설치된 시설물이 화재 진압과 주민 탈출을 방해하면서 10명의 사망자가 나왔다는 주장이 소셜미디어(SNS)를 중심으로 확산됐고, 장기간 고강도 방역에 지친 중국 시민들을 분노케 했다. 특히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전면 봉쇄에 시달렸던 상하이 시민들은 위구르인들이 집단 거주하는 우루무치중루에 모여 추모하던 것이 시위로 번졌다. 상하이시 당국은 해당 도로가 이번 시위의 시발점이 됐다는 점에서 표지판을 없앤 것으로 풀이된다.

백악관 “누구나 평화 시위할 권리 있어”

중국 본토 시위는 당국의 단속 등으로 잠시 잠잠해졌으나 홍콩, 미국 뉴욕,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일본 도쿄, 호주 시드니 등 전 세계 최소 12개 도시에서 28일(현지시간) 연대 시위가 열렸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대부분 수십 명이 시위에 참여했으나 일부 집회는 100명 이상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일본 도쿄에 위치한 주일본 중국대사관 앞에서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항의하는 중국 본토 지위를 지지하는 취지의 평화 집회가 열렸다.(사진=AFP)
서방에선 본토 항의 시위에 대한 중국 당국의 ‘절제된 대응’을 강조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대변인은 같은 날 “모든 사람들은 중국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평화적으로 시위할 권리가 있다”며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코로나19를 억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러미 로런스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대변인은 역시 “중국 당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에 대응하는 과정은 투명해야 한다”면서 “우리는 중국 정부가 국제인권법에 따라 시위에 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시위에 대한 언급을 피하고 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자국 내 시위가 확산되는 만큼 ‘제로 코로나’ 정책 철회 가능성을 묻는 외신 기자의 질문에 “당신이 거론한 관련 상황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하지만 항의 여론을 의식한 듯 중국 방역 당국은 29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과학·정밀’ 방역을 통해 과도한 방역을 금하고 고위험 지역에 대한 빠른 대응 등 전염병으로 인한 대중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방역 당국은 중국 재개방의 걸림돌로 꾸준히 지적되는 고령층의 낮은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