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조만간 中과 평화통일 논의 시작"(상보)

북핵 등 대북문제 해결의 귀결점은 평화통일..기내간담회
  • 등록 2015-09-04 오후 9:38:04

    수정 2015-09-04 오후 9:43:54

[상하이·서울=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앞으로 한반도의 평화통일을 위해 중국과 같이 협력해 나가기로 그렇게 (시진핑 국가주석과) 이야기가 됐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한반도 평화통일을 어떻게 이루어 나갈 건가에 대해 (중국과) 다양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2박3일간의 방중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전용기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핵 문제를 포함해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들, 긴장상태가 끊임없이 계속되는 이런 문제들이 어떻게 해결되느냐 할 때 그 귀결점은 평화통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박 대통령은 북핵문제와 관련, “사실 지난번에 지뢰도발 사건도 있었지만 앞으로 핵실험,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의 도발이 있을 수 있다고 예상할 수 있는데 그런 것을 억제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며 “북한 도발과 관련해서 (한중이) 소통하면서 협력했듯이 앞으로도 그런 긴장 상황을 조성하는데 대해서는 협력해 나가자는 게 정부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8·25 남북합의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론에 대해 박 대통령은 “(중국과) 어렵지만 아주 긴밀하게 소통했고 중국도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역할을 했다고 본다”며 “(시 주석이) 앞으로 어떠한 형태의 한반도에서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을 절대 반대한다. 그래서는 안 되고 인정하지 않겠다했다”고 전했다.

또 이번 한·중 정상회담에서 10월말~11월초 한·중·일 3국 정상회의 개최를 합의한 데 대해선 “일본이 아직도 역사 인식에 대해서 전향적인 자세를 갖고 있지 않은 이런 상황이지만 동북아의 평화와 평화적인 논의를 위해서는 대승적 차원에서 임할 필요가 있다”며 “이렇게 제의를 해서 시 주석께서 동의를 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한·중·일 정상회의를 이루기 위해서 아마 일본 측하고도 이야기하고 해서 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방중 경제 성과와 관련해선 “여러 가지로 좋은 결과가 있었는데,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의 효과가 극대화되기 위해서 어쨌든 빨리 비준이 돼야한다”며 “자꾸 늦으면 늦을수록 애써서 어렵게 해놓은 것이 이제 그만큼 효과를 못보고 손해가 난다”고 했다. 이어 “비관세 분야에서도 장벽을 허물어야 하지 않겠느냐고 해, 예를 들면 김치 수입하는 문제도 저번에 얘기했지만, 중국도 절차가 있어 시간이 걸렸는데 이번에는 곧 좋은 소식을 전하겠다고 해 상당히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박 대통령은 더 나아가 전승절 휴가기간인데도 불구하고 중국 기업들이 1대 1 비즈니스상담회에 많이 참여한 점을 언급, “지금까지 이렇게 (상담회의)성과가 난 것만 해도 한 2억8000만달러, 3000억원 정도가 된다”고 소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