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해경, 발전적으로 재탄생돼야"

'해경 해체' 명시 정부안보다 전향적‥추후 협상 주목
  • 등록 2014-10-01 오후 4:06:59

    수정 2014-10-01 오후 4:06:59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1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최대쟁점인 ‘해양경찰청 해체’를 두고 “발전적·생산적 의미의 해체라는 의미가 담긴 것”이라면서 “(해경은 결국) 재탄생으로 가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대야(對野) 협상을 주도하는 여당의 원내수장이 해경 해체가 명시된 정부원안보다 다소 전향적인 안을 밝힌 것이어서 주목된다. 야당은 해경 해체에 대해 반대 입장을 갖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경이 수사·정보 조직만 늘리다 보니 구조나 해안경비 등은 약하다”며 “이런 구조를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정계 입문 전 충남지방경찰청장을 역임하는 등 경찰 조직에 몸담기도 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해경 해체 발언은) 해경이 발전적·생산적으로 해체돼야 한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해석한다”며 “통상적 해체의 의미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재탄생으로 가야한다”고도 했다.

한편 정부조직법은 세월호특별법 제정 등과 함께 패키지로 묶여 주목받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대개조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정부안은 해경과 소방방재청을 해체한 뒤 국무총리실 산하에 신설되는 국민안전처로 기능을 이관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에 야당은 해경과 소방방재청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며 반대하고 있고, 심지어 여당 내부에도 반발 기류가 적지 않다.

다만 이날 이 원내대표가 이처럼 전향적인 기조를 제시하면서, 추후 여야간 협상이 평행선을 달리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