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혁신 '이견'…"택시 중심" vs "다른 업도 허용"

국토부·모빌리티, 소통 차원 만남서 이견 재확인
규제혁신 플랫폼 택시 논의서 '지속 소통' 공감대
  • 등록 2019-06-14 오후 4:35:30

    수정 2019-06-14 오후 4:35:30

정경훈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오른쪽)과 모빌리티 업계 대표 및 관계자들이 1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모처에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국회의 공전 속에 택시·플랫폼 사회적 대타협 기구 합의 후속조치가 수개월 째 답보상태인 가운데,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14일 강남 모처에서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운송시장 발전을 위한 논의를 진행했다.

국토부와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간담회에는 지난달 말일자로 임명된 정경훈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의 첫 모빌리티 업계와의 공식 만남이었다.

모빌리티 업계에선 타다 운영사인 VCNC 박재욱 대표를 비롯해 서영우 풀러스 대표, 이태희 벅시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 실장은 “플랫폼 업계와 택시업계가 국민들의 교통편익 향상을 위해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를 출시하기로 합의한 만큼 합의사항의 이행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택시와 공유경제의 상생과 갈등 해소를 위해 업계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 플랫폼 업계에서 규제개선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토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사회적 대타협 후속조치로서 모빌리티 혁신을 택시 중심으로 재편하려는 움직임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플랫폼과 택시가 결합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모빌리티·택시, 두 업계가 상생 발전하게 하고, 국민들이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국토부와 모빌리티 업계는 플랫폼 택시에 대한 다양한 사업모델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양측이 규제 혁신형 플랫폼 택시 논의 과정에서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데에 공감대를 이뤘다.

국토부는 규제혁신형 플랫폼 택시 개혁 방향의 최종 결정 단계까지 모빌리티 업계와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같은 논의에 대해 한 모빌리티 업체 관계자는 “택시뿐만 아니라 다른 모빌리티 사업이 성장하기 위해선 운송시장에서의 규제 창구를 더 열어줬으면 좋겠다”고 건의했다.

국토부 측은 이에 대해 “모빌리티 업계 얘기를 좀 더 듣고 판단을 해보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