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츄렐엔도텍 "백수오원료 전량 폐기, 訴 취하"…4거래일째 하한가(종합)

  • 등록 2015-05-06 오후 5:16:52

    수정 2015-05-06 오후 5:16:52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가짜 백수오 파동’을 일으킨 내츄럴엔도텍의 김재수 대표이사가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현재 보관 중인 모든 백수오 원료를 폐기하겠다며 고개를 숙였다.

내츄럴엔도텍의 주가는 이날로 4거래일째 하한가를 치며 2만4650원에 마감했다. 매도 잔량이 570만주 넘게 쌓였으나 거래량은 3만주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김 대표는 6일 “현재 창고에 보관 중인 백수오 원료 28t뿐 아니라 보관 중인 모든 백수오 원료 전체를 자발적으로 소각, 폐기하고 재배 농가들과 함께 진품 백수오만을 지속 공급하겠다”며 “또 이번 사건과 관련한 모든 민형사상의 소송을 철회하며 한국소비자원의 업무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에스트로지(백수오 등 복합추출물)는 2010년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세계 각국으로부터 허가를 받아 미국, 캐나다 및 아시아 여러 나라에 수출한 건강기능식품 소재다.

내츄럴엔도텍은 지난달 백수오에 이물질인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발표한 한국소비자원을 민형사 고소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선 바 있다. 그러나 지난달 30일 식약처의 재조사 결과를 수용했다. 이어 4일 검찰이 내츄럴엔도텍의 경기도 이천시 공장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가 급물살을 타자 고객과 주주에 대한 사과문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그간 원료의 재배, 수매 등 관리에서 만전을 기하고 있었으나 식약처 조사 결과 이엽우피소가 혼입된 결과에 대해 다시 한 번 머리 숙여 사죄 드린다”며 “농가 실명제, 재배 농가별 계약 전환, 유전자 검사표본 3~4배 이상 확대, 3개 외부기관 유전자 분석 검증 도입 등을 통해 원천적으로 이물 혼입을 차단토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그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밝혀진 3월26, 27일자 입고분을 포함한 해당로트는 이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반출 불가로 봉인돼 있으므로 단 1개의 제품도 생산, 유통되지 않았다”며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에스트로지 제품은 금번 문제 제기된 원료와 다른 원료를 사용한 제품이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전수 조사 중”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내츄럴엔도텍 주권의 거래정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거래정지는 통상 검찰이 회사 임원을 배임, 횡령 혐의로 기소하거나 회사 측이 영업정지를 결정한 경우 한국거래소 기업심사위원회 심의 기간 동안 이뤄지게 된다. 심의 결과 상장 폐지, 유지가 결정된다.

검찰이 지난 4일 내츄럴엔도텍을 압수수색하면서 본격 수사에 돌입했지만 기소 여부 및 명목이 결정되지 않은 만큼 향후 사태 추이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