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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뉴욕시의 실업률은 13.2%로, 여전히 코로나19 충격 속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렇다 보니 실업자들은 우버이츠·도어대시·그루브 등 음식 배달 앱으로 이동하는 모양새라고 NYT는 전했다. 공개된 정확한 수치는 없지만 코로나 사태 전에만 약 5만명의 배달 앱 노동자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됐다.
음식배달 앱이 인기를 끄는 건 코로나19 락다운(봉쇄) 탓에 식당 문이 닫히고, 재택근무가 많아진 덕분이다.
특히 뉴욕시의 적잖은 노동자가 불법체류자여서 주 및 지방정부의 코로나19 지원대상에서도 제외됐다. 일부 노동자는 NYT에 “식당 측에서 코로나19를 이유로 화장실 사용을 거부하고 플라스틱 병을 들고 다니도록 강요한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에 미 최대 배달대행업체 도어대시(DoorDash) 대변인은 “코로나19 초기부터 배달 노동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다”며 “저렴한 원격의료를 보장해줬을 뿐 아니라 마스크와 장갑, 손 세정제, 물티슈 등을 제공하기도 했다”고 했다. 우버 측도 배달 노동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유급 병가 제도를 보장하는 등 추가적인 도움을 제공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