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제조업 재도약 발판 마련..향후 3년이 '골든타임'(상보)

산업부·대한상의, 민관 합동 제조혁신위원회 발족 및 제1차 회의
"뿌리산업 등 전통제조업도 중요..중소 제조업 부흥운동으로 연결돼야"
  • 등록 2014-07-29 오후 5:13:45

    수정 2014-07-29 오후 5:13:45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대한상의에서 민관 합동 제조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윤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향후 3년이 우리 제조업의 재도약 여부가 결정되는 골든타임”이라며 민관 협력을 촉구했다. (왼쪽부터)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건우 서울대 공과대학 학장.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산업계와 힘을 합쳐 향후 3년 동안 제조업이 재도약을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29일 대한상의에서 민관 합동 ‘제조혁신위원회’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조혁신위원회는 윤상직 산업부 장관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아 정부 및 민간 전문가 22명이 위원으로 참여하는 기구다.

산업부는 제조혁신위원회가 단순 의견교환이나 자문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산업정책 논의 및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윤 장관은 “향후 3년은 우리 제조업의 재도약 여부가 결정되는 골든타임”이라며 “제조업 혁신과 활력 회복을 위해 민관이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제활성화를 위해선 기업의 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정부는 기업이 구체적인 투자계획을 제안하면 발상을 전환해 투자가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의 ‘제조업 혁신 3.0 전략’을 소개했다. IT·소프트웨어 융합을 통해 신산업을 창출하고, 선진국 추격형 전략에서 선도형 전략으로 전환해 우리 제조업만의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융합형 신(新)제조업 창출 △주력산업 핵심역량 강화 △제조혁신기반 고도화 △해외진출 촉진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기업이 제조업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는 이달 발표한 에너지·기후변화 대응 신산업 창출방안 및 내달 발표 예정인 13대 산업엔진별 세부추진계획을 비롯해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추진계획(9월), 제조업 소프트파워 강화 종합대책(11월),동북아 R&D 허브 도약전략(12월) 등을 8대 과제로 선정했다.

산업계도 정부 정책에 발맞춰 선진화된 기업가정신을 발휘하는 한편, 향후 3년 동안 설비투자, R&D, 사업구조개편 등 적극적인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올해 투자계획을 속도감 있게 차질 없이 이행하고, 미래 성장동력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의지도 표명했다.

산업계는 또 기업의 투자와 혁신활동이 활성화되려면 규제 개선, 혁신인프라 확충, 산학연 생태계 조성 등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특히 투자·혁신의 발목을 잡는 규제, 사업재편을 더디게 하는 각종 법·제도상 절차 등의 개선을 건의했다.

박 회장은 “제조업이 우리 경제 재도약의 발판으로 거듭나려면 현재의 공장 생산(Manufacturing) 중심 경쟁력을 미래지향적 혁신(Innovation) 중심의 경쟁력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제조혁신위원회 발족을 계기로 한국 제조업이 전인미답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주요 참석자들은 무역·통상·에너지 현안 등을 비롯해 제조업 경쟁력과 관련된 전반적인 산업정책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한 위원은 “음대, 미대, 체대 등 콘텐츠 보유자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을 시키는 것이 IT 융합 촉진에 효율적이다”라며 “실제 한 대학원에서 이같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예산부족 등 어려움이 있어 정부의 관심과 지원 필요하다”고 말했다.

다른 위원은 “스마트공장의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은 네트워크, 하드웨어 연결, 소프트웨어, 보안 등 4대 요소로 구성돼 기업이 독자적으로 하기는 힘들다”며 “정부가 표준 플랫폼을 만들어 보급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특히 국가 산업단지를 스마트 산업단지 플랫폼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또 다른 위원은 “융합형 제조업뿐 아니라 뿌리산업 등 전통제조업도 중요하다”며 “제조업 혁신전략이 중소 제조업 부흥운동으로 연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