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환보유 4조달러 육박..美, 中 환시 개입에 경고

3조9500억달러로 사상 최대..환시 개입 증거
美 "개입 축소 약속 어길시 심각한 우려 제기"
  • 등록 2014-04-16 오후 3:21:40

    수정 2014-04-16 오후 3:21:40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중국의 외환보유고가 지난 1분기에 4조달러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증가했다. 이는 중국 증시 시가총액과 맞먹는 규모로 최근 중국이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을 통해 위안화 절하 개입에 나섰음을 확인한 것이라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즉각 중국의 환시 개입을 비난하며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외환보유고 비교(단위: 조달러, 출처: FT)
인민은행이 이날 공식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외환보유고는 지난 1분기 1290억달러 증가해 3조9500억달러(약 4100조원)에 달했다. 이는 사상 최고 수준이다.

이같은 외환보유고 증가는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 급락과 맞물리는 것이다.

류리강 ANZ 애널리스트는 “외환보유고 수치는 위안화 약세가 인민은행의 의도적 개입에 따른 것임을 보여준다”며 “그러나 인민은행의 개입이 지속될 수는 없고 외환보유고 급증 등 문제가 커질 수 있어 위안화는 강한 절상압력을 받을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솽딩 씨티 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중국의 무역흑자가 77억달러 정도였지만 외환보유고는 같은 기간 400억달러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인민은행의 환율 개입 수준이 상당했음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은 중국 당국의 환시 개입에 대해 경고했다. 미국 재무부는 이날 발표한 ‘국제경제와 외환정책에 대한 반기 보고서’에서 “이번 위안화 절하가 중국 당국이 환시장 개입을 축소하겠다고 약속한 기존 정책에서 후퇴하는 신호라면 심각한 우려를 자아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 추이(출처: WSJ)
이번 보고서는 미국이 지난 20년간 자제해왔던 것처럼 중국을 ‘환율 조작국’으로 규정하지는 않았지만 오바마 행정부가 중국 당국에 환율을 조작하지 못하게 하는 최근 시도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했다.

미국 제조업체들은 중국이 위안화 가치를 인위적으로 떨어뜨려 무역 거래에서 피해를 봤다고 불평했다. 미 의회는 해외 환율 조작을 대상으로 한 법안을 지지하는 한편 현재 추진중인 무역 협상에 환율 규정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오바마 행정부에 요구했다.

국제통화기금(IMF)에서 중국지역을 담당했던 에스와르 프라사드 코넬대 교수는 “이번 보고서에 담긴 내용은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 경제 간 환율 갈등이 고조됐음을 보여준다”며 “미국은 양적완화(QE) 축소를 시작했지만 중국과 일본 등 다른 나라들은 단기 성장을 위해 통화완화 정책과 통화가치 절하에 계속 의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관련기사 ◀
☞ 美 "韓 외환시장 개입, 되도록 지양해야"
☞ 美 금융 관리 "中 인위적 위안화 절하 '심각한 우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