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대표 전격 사퇴, 국민의당 향방은?

안철수, 정치적 부담 덜기 위한 결정
대권주자로서 치명타..전화위복 기회될 수도
비대위 체제 전환..박지원 원내대표 겸임 가능성
  • 등록 2016-06-29 오후 3:11:26

    수정 2016-06-29 오후 3:11:26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리베이트 파동과 관련해 대표직을 사퇴하면서 국민의당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을 맞았다. 당의 간판이자 최대주주인 안 대표가 물러나면서 당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수 있다.

지도부 공백 사태라는 초유의 상황을 맞이한 국민의당은 당분간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가동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위기일까? 기회일까?

안철수 공동대표가 당 지도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대표직을 내려놓은 것은 대선을 앞두고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의 최측근인 박선숙 의원과 관련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관련 의혹이 언급될수록 안 대표의 책임론은 계속 제기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부 안 대표가 여론에 떠밀려 사퇴를 결정하는 모양새를 나타내면서 다소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도 있지만, 더 늦기 전에 결단을 내린 것에 대해서는 그나마 다행이라는 시각도 있다. 특히 부정적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원칙론을 내세우기보다는 누군가는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겠냐는 주장도 제기됐다.

리베이트 사태와 관련해 핵심당사자인 박선숙·김수민 의원 또한 탈당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자진 탈당에 대해)의중을 떠봤지만 결백한데 왜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느냐고 했다”면서 “당사자들이 탈당을 하지 않는한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원칙대로 이것 밖에는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 또한 이번 사퇴 결정으로 차기 대권주자로서도 치명타를 입었다. 당초 이번 사태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안 대표의 불안정한 리더십도 도마위에 올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오히려 재발방지책을 마련하는 등 당내 혁신을 이뤄낼 경우 다른 당과의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대선까지는 아직 여유가 있다”면서 “안 대표가 진실로 반성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단순히 당 대표 사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비대위 체제 전환하나

지도부 공백 사태에 직면한 국민의당은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당 대표를 선출하는 방식이 가장 유력해 보인다.

국민의당 당헌 제30조에 따르면 당 대표가 궐위된 경우 최고위원회에서 호선된 최고위원이 당대표의 직무를 대행토록 돼 있다. 현재 두 대표의 공동 사퇴로 국민의당 최고위는 박 원내대표를 비롯해 박주선·장병완·김성식·박주현·이상돈·이준서·한현택 최고위원 등 7명이다. 권한대행은 다득표로 결정된다.원내대표는 당 대표를 대행할 수 없다.

다만 일부 최고위원이 동반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어 대표 대행체제가 이뤄질 지 미지수다. 또 당헌은 궐위된 날을 기준으로 2개월 이내에 임시 전당대회를 열어 당 지도부를 선출토록 되어 있지만 당장 전당대회를 열 정도로 여력이 되지 않는다. 현재 국민의당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구성해 156개 지역의 지역위원장을 선출했지만 조직·체계도 정비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몇분의 최고위원들은 본인도 동반사퇴하겠다고 하고 있다”며 “조강특위에서 (지역)위원장 일부를 선정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체제정비가 안 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 체제로 넘어갈 경우 비대위원장은 박 원내대표가 맡을 가능성이 농후해 보인다. 다만 개원 초기에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직을 겸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외부에서 영입하는 방안도 있지만 짧은 시간에 마땅한 인물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일각에서는 정동영 의원·김한길 전 의원 등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