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콘퍼런스는 세계적인 테크미디어 The Next Web(‘TNW’)이 주최하는 12번째 행사다. 약 2만여명, 4000개사가 방문할 예정이다. 아마존(Amazon),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페이팔(Paypal) 등과 함께 한국 스타트업 브랜드인 K-Startup이 파트너로 참가한다.
참여 스타트업은 투자규모, 기술영향력 등에 따라 부트스트랩(Bootstrap), 부스트(Boost), 스케일(Scale), 임팩트(Impact) 등 4단계로 분류되며, 각 단계별로 전시·홍보부스, 경진대회 및 맞춤형 매치메이킹, 글로벌 기업과의 만남 등이 진행된다.
이 밖에 세계적 기업가들의 발표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행사장 곳곳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참여는 3개부처, 8개 기관이 협력한다. 기술기반 우수 스타트업의 유럽시장 진출 기회를 확대하고 투자유치·판로개척 등 글로벌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K-Startup 글로벌 로드쇼’라는 이름으로 추진했다.
18일에는 인디고고(Indiegogo), 실리콘밸리뱅크(Silicon Valley Bank) 등 75명의 세계 주요 투자자에게 한국 스타트업을 단독으로 소개하는 투자자 만찬(‘Investor Dinner’)을 TNW측과 공동으로 주최하고, 스타트업 간 교류의 장(場)인 스타트업 디너(‘Startup FISSA’)에 참석하여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출상담회의 경우 유럽 바이어 및 투자자와 경쟁력 있는 22개 스타트업을 사전에 연결하였고 행사 양일간 맞춤형 일대일 상담 형식으로 진행된다.
고경모 미래부 창조경제조정관은 “우리 스타트업의 TNW 콘퍼런스 참가는 한국 기술기반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특히 유럽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한 범부처 공동 노력의 산물”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K-스타트업의 기술 역량을 널리 알리고, 더 나아가 실질적인 투자유치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