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주문 기능은 베타 서비스 버전이다. 단일 옵션 상품 가운데 고객의 반복구매가 잦은 생수, 즉석밥, 라면 등과 같은 60여 가지 식품군 위주로 테스트를 시작했다.
음성주문은 롯데닷컴 모바일 앱에서 이용해 볼 수 있다. 롯데닷컴 앱 접속 후 화면 우측 하단에 떠 있는 말풍선 모양의 초록색 채팅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고객이 생수 구매를 원할 경우 앱의 음성주문 버튼을 누른 뒤 “생수” 또는 “생수 주문해 줘” 라고 말하면 구매가 시작된다. 최초 1회 배송지와 결제수단을 선택하면, 모든 과정을 말로 대화하듯 주문할 수 있다. 쇼핑시간이 기존 터치 선택 방식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단축된다는 게 롯데 측 설명이다.
롯데닷컴은 꾸준히 확장되고 있는 음성인터페이스에 머신러닝 기술 기반의 이미지 검색서비스 ‘스타일추천(2016년 1월 도입)’과 최근 선보인 인공지능 챗봇 ‘사만다(2017년 8월 도입)’도 결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빠르면 2019년 상반기,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상담과 추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