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피' 분수처럼 터졌다?…폴란드 주재 러 대사에게 무슨일이

  • 등록 2022-05-10 오후 1:27:40

    수정 2022-05-10 오후 1:27:40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러시아에서 ‘전승절’로 일컬어지는 제2차 세계대전 종전기념일을 맞아 바르샤바의 소련 전몰 용사 묘에 헌화하려던 폴란드 주재 러시아 대사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하던 현지인들로부터 핏빛 물감 세례를 받았다.

9일(현지시간) 가디언, 타스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주폴란드 러시아 대사 세르게이 안드레예프는 이날 전승절 행사의 일환으로 수행 외교관들과 함께 바르샤바의 소련 전몰 용사 묘에 헌화하기 위해 추모 시설로 이동하던 도중 우크라이나 국기를 들고 주변에 모여있던 군중들에게 둘러싸였다.

빨간 물감을 맞고 있는 안드레예프 대사. (사진=AP 연합뉴스)
빨간 물감을 맞고 있는 안드레예프 대사와 일행. (사진=AP 연합뉴스)
흥분한 군중은 “헌화할 자격이 없다” “살인자들” “파시스트” 등의 구호를 외치며 대사 일행을 향해 빨간색 물감을 투척했다.

물감을 뒤집어쓰며 얼굴과 옷이 온통 핏빛 물감으로 물든 대사 일행은 마치 피를 흘리는 것 같은 모습이 됐다. 당시 현장에 경찰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관들은 몇 분 뒤 출동한 경찰의 도움을 받아 차량으로 이동할 수 있었다고 매체는 전했다. 대사 일행이 헌화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빨간 물감을 맞고 있는 안드레예프 대사. (사진=AP 연합뉴스)
빨간 물감을 맞고 있는 안드레예프 대사. (사진=AP 연합뉴스)
안드레예프 대사는 자신과 다른 외교관들이 찰과상 정도만 입고 큰 상처는 입지 않았다고 밝혔다.

대사는 그러면서도 폴란드 당국에 헌화 계획을 미리 통보했지만, 경찰이 뒤늦게 안전 조치를 취했다면 불만을 드러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도 이후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글을 통해 이날 사건과 관련해 폴란드 측을 비난하며 “우리를 겁줄 순 없다. 유럽인들은 거울에 비친 자신들의 모습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백만명의 우크라이나 난민을 수용한 폴란드는 올해 2차 세계 대전 종전 기념일 관련 모든 공식 행사를 취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