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감자 '자사고'..지정 취소 두고 정면 충돌

전국자사고교장협의회 "법적 대응 불사"
자사고 총동문회 가세..갈등 격화 예고
  • 등록 2014-07-29 오후 5:23:33

    수정 2014-07-29 오후 5:25:31

[이데일리 박보희 기자]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재지정 평가를 두고 자사고와 시·도교육청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전국자사고교장협의회(회장 김용복 배재고 교장)는 29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식 평가를 인정할 수 없다”며 “평가와 관련해 교육청에서 공문이 와도 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사고 밀살 정책 즉각 취소 △면접권 박탈 철회 △사학 자주성 보장 등을 요구했다.

자사고총동문회도 가세했다. 자사고총동문회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사고협의회 측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앞서 경기도교육청과 광주시교육청으로부터 각각 지정 취소 평가와 조건부 재지정 평가를 받은 안산동산고와 광주송원고는 평가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평가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자사고협의회 측은 이미 지난 5~6월 중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평가 작업을 마무리한 만큼 서울시교육청이 서울지역 자사고들 대상으로 또다시 평가를 실시하겠다는 것은 부당하다는 입장이다. 앞서 이뤄진 평가에선 모든 자사고가 재지정 요건을 충족했다.

아울러 자사고협의회 측은 서울시교육청이 검토 중인 자사고 면접권 폐지에 대해서도 “자사고에 면접권도, 성적 제한도 없으면 등록금만 비싼 학교”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평가 과정에서 문제가 발견돼 이를 바로잡기 위해 합리적인 방안을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이날 안산동산고를 대상으로 자사고 평가 청문을 진행했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청문 결과와 함께 지정 취소 협의 신청을 교육부에 낼 예정”이라고 전했다. 교육부는 도교육청의 지정 취소 협의 신청에 동의 또는 부동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 도교육청은 교육부 의견을 반영해 최종 재지정 취소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