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대통령 일자리 정책 반대한 것 아니다. 노동계 지나친 요구 지적"

  • 등록 2017-05-26 오후 4:16:28

    수정 2017-05-26 오후 4:16:28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 설치된 대한민국 일자리상황판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문재인 정부의 비정규직 정책을 놓고 재계와 정부가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관계자는 26일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영배 경총 부회장의 발언은) 노동계의 지나친 요구에 대해 잘못된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회장의 발언에 정부가 유감을 표시하자 이같이 해명한 것이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일자리 정책 방향을 반대한 것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총은 양극화와 청년실업 문제 등 우리가 안은 모든 일자리 문제에 대해 정부·노동계와 함께 책임져야 할 분명한 축이고 당사자인데, 이에 대한 성찰이나 반성 없이 잘못된 내용을 가지고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발언을 함으로써 정부와 대통령이 주요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일자리 문제가 표류하지 않을까 굉장히 염려된다”며 유감을 표명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의 한 축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국정기획위 대변인(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이날 기획위 사무소에서 예정에 없던 브리핑을 열고 “지극히 기업 입장만을 강조한 것 같아서 대단히 유감”이라며 “일자리 문제에 책임 있는 핵심 당사자의 하나인 경총 목소리로는 적절치 않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가 최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선언하면서 재계와 갈등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간호조무사, 집배원, 급식 보조원 등 사회 각계에서 정규직 전환 요구가 이어지고 있고, 이에 대해 기업들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김 부회장은 전날 열린 제 22회 경총포럼에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이 매우 힘든 지경”이라며 “특히 중소기업은 생존 자체가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부회장은 임금격차 심화가 현 노동시장의 최대 문제라고 꼬집으며 “대기업 정규직의 과도한 임금 인상 등 근본적 원인 해결 없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요구가 넘쳐나면 산업 현장의 갈등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며 “이는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 배치되는 것”이라고 우려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고용 문제들은 ‘숫자’로만 접근할 문제가 아닌 데, 대통령이 ‘숫자’에 얽매여 기업들에게 강제로 숙제를 부여한 꼴”이라면서 “대통령의 관심사항이니 기업들은 없는 자리도 만들겠지만 고용 문제를 해결할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