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모드' 돌입한 安..野 "안대희 금지법 발의"(종합)

  • 등록 2014-05-27 오후 5:51:48

    수정 2014-05-27 오후 5:51:48

[이데일리 문영재 정다슬 기자] 안대희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하기도 전에 ‘전관예우의 덫’에 빠져 휘청대고 있다.

안 후보자는 지난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변호사 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재산 11억 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재산증식 논란이 잦아들기는커녕 일파만파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야당은 안 후보자의 고액 수임료 논란과 사회환원 발표에 대해 총공세에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7일 공직에 있었던 이가 퇴직 후 이를 이용해 사적 이익을 추구했다는 혐의가 있으면, 공직자 임용을 금지하는 이른바 ‘안대희 금지법’을 발의하겠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였다.

◇ ‘해명 모드’ 돌입한 安..“내가 생각해도 11억 너무 많다”

각종 논란에 대한 안 후보자의 대응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하던 이전과는 달리 적극적인 ‘해명 모드’에 돌입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인사청문회 이전에 논란이 번지면서 현 시점이 위기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변호사 활동으로 늘어난 재산을 전액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승부수를 띄웠지만, 야당은 ‘정치기부’로 폄하하고 나섰다. ‘세월호 참사’ 기부 시점도 총리 지명 때와 맞닿은 것으로 확인되면서 기부의 진정성마저 의심받는 상황에 놓였다.

안 후보자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집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야당의 정치기부라는 지적에 대해 “여러 모자란 점이 참 많다. 그런 좋은 뜻을 좋게 받아들여 주면 감사하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자는 사회환원에 대해서도 진정성을 강조하기 위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기, 절차 등을 밝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에 제출된 임명동의안에는 안 후보자의 재산이 서울 회현동 소재 아파트(12억5000만원)를 비롯해 배우자와 자녀 명의 재산 등을 포함해 모두 22억4100만원이었다.

◇ 총공세 나선 野 “관피아의 상징..‘안대희 금지법’ 발의”

이날 새정치연합 원내대책회의에서 김한길 공동대표는 “관피아(관료+마피아)를 척결하겠다면서 전관예우 등 관피아의 상징인 법피아(법조인+마피아) 출신을 총리로 앉힐 수는 없는 노릇”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후보자 임명동의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셈이다.

김 대표는 “박 대통령이 보낸 총리 임명동의 요청사유서에는 ‘새 총리는 세월호 사고를 통해 드러난 사회 곳곳의 비정상적 관행 등 공직사회 적폐를 척결할 책무 있다’고 했는데 이 요청사유와 가장 거리가 먼, 가장 부적합한 인사가 바로 안 후보자란 사실이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영선 원내대표도 “이른바 ‘김영란 법’이 통과됐다면 안 후보자는 총리 자격이 전혀 없는 분”이라며 “새정치연합은 제2의 안대희가 나오지 않도록 최근 2년간 관피아 경력이 있는 사람은 공직임명을 금지하는 안대희 금지법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