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D프린팅 콘텐츠 유통 플랫폼 만든다

3D제품·설계도 거래 장터 및 정보 공유 플랫폼
초기 시장 형성후 민간에 이관 계획
2017년 전국 곳곳에 3D프린팅 제작장소 확대
  • 등록 2014-04-23 오후 4:03:30

    수정 2014-04-23 오후 7:26:35

네덜란드의 3D프린팅 유통업체인 셰이프웨이즈(Shapeways) 3D프린터 장비를 제공하고 디지털 설계도 및 3D프린터로 만든 제품 판매를 중개한다. 사진은 홈페이지에 올라온 가지각색의 상품. 소비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골라 사면 되고, 심지어는 나만의 독특한 제품을 주문 생산도 할 수 있다. 셰이프웨이즈 홈페이지 캡처.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정부가 3D프린팅 산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해 3D프린팅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구축한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거래하듯 3D프린팅 도면 및 정보를 공유하고 거래하는 장을 만들어 3D프린팅 초기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국과심)에서 이같은 3D 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확정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제조업의 혁신과 창조경제 신시장 창출을 위해 3D프린팅 시장을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3D프린팅 산업은 ‘제조업의 혁명’이라고 부를 정도로 미래 산업의 한 주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독일 3D프린터 산업 컨설팅 기관인 홀러스 어소시에이츠(Wohlers Associates)에 따르면 세계 3D 프린팅 시장 규모는 2012년 22억 달러에서 2020년 108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2년 기준 국내 3D프린팅 장비 규모는 300여억 원 규모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에 1.7%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이 미미한 상황이다. 국내에 유통된 산업용 3D프린터는 대부분 글로벌업체인 3D시스템즈와 스트라타시스 등에서 수입되고 있고, 개인용 3D프린터는 오픈크리에이터즈, 캐리마, 로킷, A-Team 등 벤처기업이 만들고 있지만 규모는 크지 않다.

정부는 3D프린팅 시장을 키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국내기업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가장 눈에 띄는 정책은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이다. 3D프린팅 관련 정보가 유통할 수 있는 창구와 함께 3D프린팅 도면 및 제품 등이 공유되고 유통할 수 있는 장터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실제 미국의 3D 모델 데이터 공유 사이트인 ‘씽기버스(Thingiverse.com)’에 가면 3D프린터 관련 디지털설계도를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다. 이 파일을 받은 후 집에 있는 3D프린터로 출력하면 별로로 설계를 하지 않고도 쉽게 3D프린팅 제품을 출력할 수 있다. 네덜란드의 3D프린팅 유통업체인 ‘셰이프웨이즈(Shapeways)’는 3D프린터 장비를 제공하고 디지털 설계도 및 3D프린터로 만든 제품 판매를 중개하고 있다. 사용자들끼리 다양한 정보를 주고 받고, 도면도 공유하면서 자연스럽게 3D프린팅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반면 국내에는 인터넷까페를 중심으로 커뮤니티가 형성돼 있지만, 이들처럼 적극적인 시장활성화가 돼 있지는 않다.

정부는 이 유통플랫폼이 프리랜서, 디자이너 등의 디자인·설계 창업확산 및 3차원(3D)프린팅 산업 저변 확대를 도모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민간영역에서 인프라가 없는 만큼 초기 단계에 정부가 마중물 역할을 해 유통시장을 형성하고 향후 민간에 이관 또는 위탁하겠다는 방침이다.

강민혁 오픈크리에이터즈 대표는 “국내 3D프린팅 시장을 키우겠다는 점에서 정부가 유통플랫폼을 주도적으로 구축한다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라면서 “정부가 민간사업자와 협업체계를 구축한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또 3D프린팅 원천 기술을 키우기 위해 장비, 소재, 소프트웨어(SW) 등 각 분야별로 상호 연계형 기술개발 연구개발(R&D)도 추진한다. 국내에는 3D프린터 원천기술이 부족한 만큼 장기적으로 의료서비스 등을 접목한 융합형 3D프린터 제작기술을 키우고, 나노기술을 활용한 3D프린팅 소재 개발 등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2012년 최선도국 대비 현재 6.3%에 불과한 특허출원 비중을 2020년 20%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정부는 연구과제로 개발된 기술을 산업체와 널리 공유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뱅크’도 만들 계획이다. 정부예산으로 개발된 기술자산정보를 이곳에 등록하고 사업체에 기술이전 등을 통해 연구 결과물을 널리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외 정부는 3D프린팅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복제품 방지, 불법 무기류 제작 등 역기능을 차단하기 위한 법·제도적 개선사항을 발굴해 정비하고 , 현재 7군데에 불과한 3D프린팅 제작장소인 ‘무한상상실’을 연내 70군데로 늘리고, 2017년에는 227개로 확대해 전국 시·군·구에 널리 퍼트리겠다는 계획이다.

3D프린터 벤처기업인 A-team의 고산 대표는 “3D프린팅 시장이 커지는 상황에서 정부가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지원정책을 내놓은 만큼 긍정적”이라면서 “정부뿐만 아니라 대기업, 중소기업 등이 모두 함께 어우러져 시장 활성화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 관련기사 ◀
☞ 정부, 출연연 중기 R&D 전진기지화 한다
☞ 정부, 과학·ICT 종합계획 수립..과학관·여성인력 강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