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내 '불통'이었던 朴, 해명도 사과도 배려도 없었다

검찰 포토라인서 "국민께 송구" 등 두 마디 전달
전날 "검찰 출석하며 입장 밝힐 것" 발표 뒤집어
헌재 파면 결정, 13가지 혐의 등 의견 제시 없어
"불통이 국정농단 초래" 비판, 마지막까지 외면
  • 등록 2017-03-21 오전 10:52:07

    수정 2017-03-21 오전 11:06:46

21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반전은 없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들어설 때까지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에 대한 승복도, 수많은 혐의에 대한 설명도 거부했다. 최순실씨에 의한 국정농단 사태를 초래한 근본 원인으로 지목됐던 ‘불통’ 행보는 여전했다.

21일 오전 9시24분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 선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다”고 짧게 말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 수사가 불공정했다고 생각하는지’, ‘아직도 이 자리에 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지’ 등 취재진의 질문이 쏟아졌지만 박 전 대통령은 단 두 마디만 남긴 채 청사 안으로 사라졌다.

이례적인 광경은 아니다. 과거 검찰 조사를 받았던 전직 대통령들도 포토라인에서 길게 발언하지는 않았다. 지난 1995년 대검찰청에 출석한 노태우 전 대통령은 “물의를 일으켜 죄스러운 마음뿐”이라고 말했고, 2009년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은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사저를 떠나기 전 “국민들께 면목이 없다”는 심경을 밝힌 바 있다.

박 전 대통령의 경우 소환 전날인 20일 변호인을 통해 “검찰 출두에 즈음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며 “준비한 메시지가 있다”고 전했다. 메시지를 전달할 장소나 내용 등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으나 삼성동 사저 앞이나 검찰 포토라인에서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관측됐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29일 마지막 대국민 담화를 끝으로 국민들에게 국정농단 사태의 진실이나 자신에게 적용된 각종 혐의에 대한 해명을 포기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이번 일로 마음 아파하는 국민을 보면서 사과를 드리는 게 당연한 도리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단 한 순간도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았다”고 항변했다.

이후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을 압박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종용한 혐의와 관련해 직권남용·강요 피의자로 적시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을 거치면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부정한 청탁의 대가로 뇌물을 주고받은 뇌물수수 혐의가 추가됐다.

헌재는 지난 10일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기일에서 박 전 대통령이 헌법과 법률을 심대하게 위반했고 헌법 수호 의지도 엿보이지 않는다며 파면 결정을 내렸다.

이미 국정농단 주범인 최씨가 구속 기소됐고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박 전 대통령을 지근(至近)에서 보좌했던 인물들도 대부분 구속 기소된 상태다.

이같은 일련의 과정이 진행되는 와중에도 박 전 대통령은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한 인터넷 방송을 상대로 입장을 피력한 것 외에 국민들에게 어떤 설명도 하지 않았다. 대국민 담화 때는 기자들의 질문을 외면했고 별도의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약속도 공염불이 됐다.

파면된 뒤 지난 12일 삼성동 사저로 복귀하면서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밝혀질 것”이라며 헌재 결정에 불복하는 듯한 언급을 해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날 검찰 포토라인에 섰을 때가 헌재의 결정에 대한 의견, 뇌물수수·직권남용 등 13가지 혐의에 대한 입장, 국정 혼란을 막기 위한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기회였지만 박 전 대통령의 굳게 닫힌 입은 결국 열리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