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1%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6.2% 증가한 수준이다. 이는 국내 동종업계 가운데 가장 좋은 성적이다. 탄탄한 영업망을 기반으로 ‘리딩기업’ 자리를 확고히 다진 것으로 평가된다.
분기 기준으로도 업계 최고 수준 수익성을 유지했다. 2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229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9% 감소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94억원으로 0.3% 증가했다. 별도 기준으로 보면 매출액 1130억원, 영업이익 100억원을 기록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0.5% 감소, 1.1% 증가했다.
네이버의 자체 PG 구축 요인을 제외하면, 상반기에 20% 이상의 거래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안정적인 글로벌 가맹점 및 중소형 가맹점 영역에서 각각 100%, 17% 이상씩 반기 거래액이 증가하며 영업이익으로 반영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확인했다.
KG이니시스 하반기 실적을 견인할 포인트는 온·오프라인 통합결제시스템이다. KG이니시스는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오프라인 VAN 서비스 구축을 마치고 이달부터 전국 190여개 KFC 매장에 △포스(POS) △키오스크 △전용 어플 결제 △테이블 오더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제 수단을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흐름에 맞춰, KG이니시스는 해당 서비스를 가맹점의 니즈와 상황에 맞게 개발하여 국내외 프랜차이즈 가맹점 유치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KG이니시스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PG사업 영역에서도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해외 가맹점 유치와 VAN 수익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국내 전자결제 업계 최초로 월 거래액 2조원을 하반기에 달성하고 별도기준 영업이익도 전년대비 20%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적극적 신제품 개발과 매장 내 무인 키오스크, 앱주문 서비스 도입, 배달 서비스 확대 등으로 고객 편의성과 매장 효율성을 높인 결과로 분석된다. 하반기에도 블랙라벨 시리즈의 인기, 닭껍질튀김 메뉴 출시 등으로 시장 내 흥행몰이를 하며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