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빛나는 보석 같은 한국 무용수 무대 기대하세요"

'제18회 한국을 빛내는 해외무용스타 초청공연'
양종예·이주호·이지영 등 8인 무용수 출연
일본 전위춤 부토 등 이색 레퍼토리 선보여
24~25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 등록 2021-06-18 오후 6:28:08

    수정 2021-06-18 오후 6:28:08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해외서 활동 중인 한국인 무용수들의 갈라공연인 ‘제18회 한국을 빛내는 해외무용스타 초청공연’이 오는 24일과 25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열린다.

18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열린 ‘한국을 빛내는 해외무용스타 초청공연’기자간담회에서 무용수 이주호(왼쪽부터), 정혜민, 김유미, 조주현 예술감독, 무용수 양종예, 이충훈, 최유정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는 △양종예(일본 다이라쿠다칸 컴퍼니) △이주호(에스토니아 바네무슈 오페라 발레) △이지영(독일 헤시스 슈타츠발렛 위즈바덴) △이충훈(미국 댄스 씨어터 오브 할렘) △정혜민(프랑스 시네 쿠아 논 아트 컴퍼니) △최유정(프랑스 전 파리오페라발레) 등이 출연한다.

18일 서울 중구 한국의집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조주현 예술감독은 “‘한국을 빛내는 해외무용스타 초청공연’은 국내서 무용의 꿈을 키우는 이들에게 자긍심과 도전의 용기를 주는 공연”이라며 “올해도 기대해도 좋은 무용수들과 함께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고 공연 취지를 밝혔다.

올해 초청된 무용수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이는 양종예다. 한국무용을 전공한 양종예는 2005년 한일 교류 행사를 통해 일본의 전위 무용인 부토를 접한 뒤 일본으로 건너가 부토가 전문인 다이라쿠다칸 컴퍼니에서 활동 중이다. 이번 공연에선 ‘봄의 제전’을 준비 중이다.

양종예는 “한국무용을 전공하면서도 새로운 실험과 도전에 대한 마음이 컸는데, 부토를 접한 뒤 피가 끓는 느낌을 받았다”며 “형태·스타일·테크닉으로는 규정하기 힘든, 일종의 철학적 예술이라고 할 수 있는 부토가 내가 생각한 예술의 확장과 맞닿는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일본 다이라쿠다칸 컴퍼니에서 활동 중인 무용수 양종예의 공연 장면(사진=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
최유정은 박세은, 강호현과 함께 파리오페라발레에서 2019년부터 준단원으로 활동했다. 최유정은 “박세은 언니도 강호현 언니도 발레리나로서 로망과 같은 선배였기에 파리오페라발레에서 같이 춤춘 게 정말 신기했고, 최근 박세은 언니의 에투왈 승급 소식에는 눈물이 날 정도로 기뻤다”며 “파리오페라발레 준단원 계약은 끝났지만, 이번 공연을 마친 뒤 6월 말에 있을 정단원 오디션을 보러 갈 계획이다”라고 털어놨다.

이번 공연에선 이들 8명의 무용수 외에도 다시 만나고 싶은 해외스타 무용수로 △김유미(전 미국 애틀랜타발레단, 현 유미크댄스컴퍼니) △박종석(전 미국 워싱턴발레단, 현 국립발레단) △손유희(전 미국 털사 발레단, 현 유니버설발레단) △이현준(전 미국 털사 발레단, 현 유니버설발레단) 등이 출연한다. 국립발레단의 김기완, 조연재, 프리랜서 무용수 이윤주도 국내 초청 무용수로 무대를 빛낸다.

조주현 예술감독은 “최근 발레리나 박세은이 파리오페라발레 에투왈(수석무용수)로 승급했고, 앞서 지난해에는 발레리노 안주원이 아메리칸발레시어터 수석무용수가 되는 등 해외에서의 한국 무용수의 활약이 점점 빛나고 있다”며 “해외서 활동 중인 보석 같은 우리 무용수들의 한국 무대를 통해 좋은 영감을 받아가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국제공연예술프로젝트가 주최하는 이번 공연은 ‘제11회 대한민국발레축제’ 협력 공연 프로그램이다. 티켓 가격 3만~8만원. 예술의전당,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