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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욱 고려대 교수는 한국경제연구원 주최로 3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한국 경제 재도약을 위한 규제개혁 과제’ 세미나에서 “2001년부터 2014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노동·기업·금융 규제수준을 10% 완화할 경우 다음년도 경제성장률이 1.5% 포인트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규제수준을 10% 완화한다는 것은 10점 만점을 기준으로 1점을 높인다는 의미다.
최 교수는 프레이저재단(Fraser Institute)에서 발표하는 세계경제자유지수를 구성하는 항목 5개 중 전체규제수준의 세부항목인 △노동시장규제 △금융시장 규제 △기업규제 지수를 활용해 연구결과를 도출했다. 각 항목과 전체 규제수준은 0에서 10까지의 값을 갖으며, 값이 낮을수록 규제의 정도가 심한 상황이고, 값이 높을수록 정부의 개입이 적은 상황을 의미한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노동·기업·금융규제수준이 2000년 6.26점에서 2013년 6.86점으로 14년 간 0.6점 상승했다”면서 “그간 추세를 볼 때 규제수준을 한 단위 올리는 것이 쉽지 않은 만큼 피부에 와 닿는 경제성장을 이끌어내려면 보다 강도 높은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변 실장은 “노동력 사용에 대한 규제가 높은 국가일수록 자영업자의 비중도 높다”면서 “노동력 사용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가 높을수록 임금근로자 일자리가 충분하지 못해 자영업자 비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종한 한국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은 규제개혁위원회를 독립행정위원회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규제개혁위원회는 민간 비상임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실질적인 업무는 국무조정실이 담당하고 있다.
이 연구위원은 “규제개혁위원회가 위상이 모호해 지속적인 규제개혁 추진이 사실상 어려운 구조”라며 “규제개혁위원회의 조직적 위상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원회의 국회 참석과 보고의무를 부과해 국회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행 규제등록시스템은 규제판단과 등록단위 결정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미국과 같이 규제법전 방식으로 전환해 규제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나라는 수출주도형 경제체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국내 규제체계를 가능한 글로벌 규제체계와 조화시켜 국내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