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는 공정한가”…두산인문극장 질문 던진다

4일부터 `공정` 주제로 8회 무료강연
매주 月 저녁 7시30분 두산아트센터 연강홀
경제·정치 전문가 등 다양한 관점 접근
  • 등록 2022-04-01 오후 4:50:02

    수정 2022-04-01 오후 4:50:02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최근 수년 사이 한국 사회에 던져진 화두는 ‘공정’이다. 인천공항공사 비정규직의 정규직 논란으로 시작된 공정 이슈는 사회적 현실과 맞물려 우리 사회 곳곳에서 파생돼 나왔다.

두산아트센터는 올해 ‘두산인문극장’의 주제로 ‘공정’(Fairness)을 꼽았다. 두산아트센터가 2013년부터 시작해 9년째 진행하는 ‘두산인문극장’은 인간과 자연에 대한 과학적, 인문학적, 예술적 상상력이 만나는 자리다.

올해는 강연 8회, 공연 3편, 전시 1편을 통해 ‘공정’을 둘러싼 다양한 질문을 던지고, 해답을 찾아볼 예정이다.

이달 4일부터 진행하는 두산인문극장 2022 공정 무료 강연 포스터(사진=두산아트센터).
첫 시작은 강연으로 연다. 4월 4일부터 5월 3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매주 월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무료 강연으로 진행한다. 경제, 역사, 정치, 뇌과학 등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공정과 연결된 대한민국의 능력주의, 청년, 성차(性差), 장애 등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질문을 던진다. 또 이 질문들을 통해 어떻게 미래를 향한 힘으로 다듬을 수 있을지 살펴볼 예정이다.

첫 강연은 경제학자 최정규가 ‘공정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재조명하고 현재화하며 ‘정의’에 대해 다시금 살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역사학자 김호는 조선시대 공정에 대한 인식을 통해 대한민국 능력주의의 뿌리를 찾아본다. 천관율 얼룩소(alookso) 에디터는 한국 청년들의 공정 감각의 형성과정을 살펴보고 앞으로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질문해본다.

송지우 정치외교학부 교수는 ‘불평등한 사회에서 공정한 절차는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 현대 정치철학 논의를 중심으로 다뤄본다. 심리학자 김학진은 사회신경과학 그리고 신경경제학 연구들에서 밝혀진 ‘공정의 뇌과학적 기원’에 대해 소개한다.

과학기술학자 임소연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성차(性差)를 고려하는 과학 연구의 가능성을 살펴본다. 김정희원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조직 공정성의 의미를 알아보고 공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실천의 접점을 모색해 본다.

마지막으로 변호사 겸 공연예술가 김원영은 공정과 사회제도, 사랑과 우정의 관계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삶과 입장에 비추어 조명할 예정이다. 강연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된다.

두산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무료 사전예약 가능하며 선착순 마감된다. 4월 강연(4회차) 예약은 마감됐다. 5월 강연(4회차) 예약 일정은 추후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공지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