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작년 영업익 1.3조원..전년비 25% 감소(상보)

매출 22조 5778 억원..전년대비 2.4% 감소
  • 등록 2015-01-26 오후 4:45:19

    수정 2015-01-26 오후 4:51:21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LG화학은 26일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CFO 조석제 사장 주재로 ‘기업설명회’를 갖고, 매출 22조 5778억원, 영업이익 1조 3108억원의 2014년도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이는 전년대비 매출은 2.4%, 영업이익은 24.8%가 각각 감소한 수치다.

LG화학(051910)은 작년 경영실적과 관련 “글로벌 경기 회복 지연에 따른 수요 감소와 유가 하락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둔화했지만 경쟁우위의 성과 창출은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부문별 실적을 살펴보면, 석유화학부문은 매출 17조 2645억원, 영업이익 1조 1173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16.1%가 각각 감소했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은 매출 2조 8074억원, 영업이익 1581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11.3%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58.3%가 줄었다.

전지부문은 매출 2조 8526억원, 영업이익 649억원으로 전년대비 매출은 10.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100.9% 증가했다.

LG화학은 지난 4분기에 매출 5조 3723억원, 영업이익 2316억원, 순이익 1094억원의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매출은 4.8%, 영업이익은 26.8%, 순이익은 38.2%가 각각 줄어든 실적이다.

LG화학은 올해 매출 목표를 전년대비 0.4% 감소한 22조 4800억원으로 설정하고, 시설투자(CAPEX)는 전년대비 13.3% 증가한 1조 7900억원을 집행할 계획이다.

주요 투자내역은 석유화학부문의 SAP(고흡수성 수지) 8만t 및 AA(아크릴산) 16만t 증설, 정보전자소재부문의 OLED 조명, 전지부문의 중국 자동차전지 공장 신설 및 폴리머전지 증설 등이다.

사업부문별 구체적인 사업전략을 살펴보면, 석유화학부문은 기술기반 사업 육성과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SAP(고흡수성 수지), EPC(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컴파운드) 등 세계적 기술 경쟁력을 갖춘 차별화 제품 확대 및 글로벌 고객 기반 강화를 통해 성과 창출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 최고의 NCC원가경쟁력 확보 및 ABS 일등 지위 강화 등 기존사업의 경쟁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정보전자소재부문은 대형 TV 및 모바일용 편광판 개발 강화를 통한 고부가 제품 확대로 LCD소재 분야의 수익성을 강화하고, OLED재료·조명 등의 신제품 라인업 확대 등을 통한 신사업 육성에도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지부문은 모바일 전지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및 중국고객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자동차전지는 수주 프로젝트의 성공적 사업화 준비 및 시장선도 제품 개발을 통해 내년부터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대비하는 한편 전력저장전지는 전력망 및 주택용 시장에서의 수주확대로 경쟁 우위를 지속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올 사업계획에 관해 조석제 CFO 사장은 “유가 하락의 영향으로 석유화학부문에서 매출은 일부 감소할 수 있지만 제품 수급상황을 고려했을 때 제품가격 하락폭이 제한적이어서 수익성은 좋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LG화학은 꼭 필요한 투자에 대해서는 적재적시에 과감히 투자하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올해 설정한 사업목표를 반드시 달성하는 것은 물론 중장기적인 성장세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LG화학은 올 1분기 사업 전망과 관련, “석유화학부문은 원료가 안정화에 따른 제품 스프레드 개선, 에틸렌 연간 220만t 생산체제 확립을 통한 규모의 경제 강화, 차별화한 제품구조 및 원가경쟁력 등을 바탕으로 경쟁우위의 성과가 지속 될 것”으로 예상했다.

아울러 “정보전자소재부문은 비수기가 계속 되겠지만, TV 대면적화에 따른 편광판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전지부문은 폴리머전지 증설라인 가동이나 중국 고객 점유율 확대 등으로 모바일전지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자동차전지는 제품경쟁력을 강화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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