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신동빈 회장에 쏠린 '눈'

신동빈 회장 오늘 귀국 예정..후속조치 등에 관심
내부에선 신헌 대표 후임 인사 구체적으로 거론
  • 등록 2014-04-17 오후 3:48:50

    수정 2014-04-17 오후 3:48:50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골프행사(LPGA) 참석차 하와이로 떠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그룹의 오너이자 수장인 신 회장의 귀국으로 롯데그룹은 물론 업계 안팎의 시선이 신 회장의 입으로 쏠리고 있다. 실추된 그룹이미지 쇄신을 위해 신 회장이 어떤 발언을 내놓을 지 주목되기 때문.

신 회장이 떠난 후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사건은 급물살을 탔다. 지난 14일 신헌 롯데쇼핑 대표가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조환 조사를 받은 이후 16일 검찰은 신 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에 따라 업계는 신 회장이 이번 사태를 빨리 정리하기 위해 신헌 대표의 거취에 대해 가장 먼저 언급하지 않겠느냐는 분위기다.

신 회장은 지난주 그룹의 대대적인 비리 감사를 지시한 바 있다. 롯데정책본부 개선실 주도로 이뤄지는 이번 내부 감사는 문제가 된 롯데홈쇼핑을 시작으로 전 계열사로 확대한다.

그룹 분위기도 침울하다. ‘창사 이래 최대 위기’까지 거론될 정도다. 현직 대표가 구속될 위기에 처한 롯데쇼핑 측은 “이미 각 부문장과 임원들을 중심으로 사업 추진 등에 문제가 없도록 대응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며 “대표 한 사람의 부재로 당장 경영 공백이 생기지 않는다. 장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 대기업은 시스템으로도 움직인다”고 말했다.

계열사 역시 마찬가지다. A사 한 고위 임원은 “창사 이래 이런 (비리) 사건은 처음이기 때문에 내부에서도 매우 당혹스러워하고 있지만, 동요는 없다”며 “오히려 롯데쇼핑 대표 교체 등 후속 조치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전했다. 임직원들 사이에서는 이미 롯데쇼핑 차기 대표에 대한 구체적인 하마평까지 나돌고 있다.

또 다른 B사 임원은 “국내 경기 불황으로 당장 올해 사업 목표 점검과 내부 사업 추진 등으로도 바쁜 상황”이라며 “전반적으로는 개인 비리로 보고 있기 때문에 더는 확대될 것으로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