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직장’을 만든다면서 직원들의 외제차 보유 현황을 파악하고 외제승용차로는 출퇴근을 지양하라는 내용의 지침을 내린 것이 발단이 됐다.
호화생활자도 별도 관리 대상에 포함했다. 지점장이 판단해 직원이 평소 사치를 하는 등 소득 수준을 벗어난 소비행태를 보이면 명단을 적어 회사에 제출하라는 지침을 하달했다.
롯데하이마트 한 직원은 기업별 익명게시판 서비스인 ‘블라인드’의 유통업계 게시판에 “국산차 제네시스를 보유한 직원은 대상에서 제외되고 외제차 BMW3 시리즈를 타는 사람은 조사대상인 게 말이 되느냐”고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롯데하이마트는 국내 1위 가전양판점이다. 2012년 롯데그룹에 인수된 후 롯데마트 내 매장을 중심으로 로드숍(거리매장)까지 출점을 지속하면서 덩치를 키웠다. 현재 전국에 440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처음으로 시장 점유율 50%를 넘어서 40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취재가 시작되자 롯데하이마트는 문제를 인정했다.
외제차 보유 현황 조사와 관련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태를 파악한 건 아니고 영업본부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라며 “회사 차원의 공식 문건도 아니었다. 최근 영업본부 내에서 금전 사고가 있었고 이에 비정상적인 거래에 대한 확인 작업을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자칫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부적절한 조사 내용이 포함됐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뒤늦게 본사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바로 중단시켰다. 영업본부장 명의로 직원들에게 사과 메일도 발송한 상태다. 앞으로는 이런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더욱 각별히 주의를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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