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도산 위기' 헬스업계 만난 국민의힘 "30만 종사자 실업 막아야"

15일 금융위원회 및 헬스업 관계자들 모아 정책간담회 개최
헬스업계 "금융 대출 조건 완화해달라" 호소
이종배 "재기할 수 있도록 도울 것" 약속
  • 등록 2021-01-15 오후 2:06:40

    수정 2021-01-15 오후 2:09:1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이 집합금지로 인해 장기간 휴업 중인 헬스장 등 실내체육시설 업체들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종배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5일 국회에서 열린 헬스장업계 금융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15일 오전 국회 본관에서 헬스장업계 금융지원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열고 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고충을 전해들었다. 이 자리에는 금융위원회 김태현 사무처장 등 금융당국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부 방역지침을 성실히 이행한 대가가 ‘알아서 독자생존 하라’는 거면 정부의 직무유기에 해당한다. 정부의 직무유기 속에서 30만명 헬스업계 종사자들, 그 중 90%를 차지하는 청년들이 실업에 내몰릴 상태다”며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지원 사각지대에 처한 분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고 재기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고 당부했다.

김재섭 비상대책위원도 “지금 당장은 헬스장만 망하면 끝날 문제 같지만, 유관된 다양한 건강산업 자체가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며 “실내체육시설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없으면 그 이후 여러 부정적인 연쇄효과가 예상된다. 하루 빨리 헬스업계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헬스업계 대표로 나온 김성우 대한피트니스경영자협회 협회장은 “지난해 12월 8~31일 오히려 집합금지 기간 동안 확진자 수가 3배 늘었다. 서울과 수도권은 체육시설과 전혀 관계가 없다고 본다”며 “실내체육시설은 집합제한으로 자유롭게 이용을 못 한다는 인식이 강해서, 헬스장 등록을 열어놔도 등록을 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 업계는 대출 기준 완화를 비롯해 청년 종사자들을 위한 소액 대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확대 적용 등을 요구 사항으로 내걸었다. 특히 집합금지명령에 따른 보상 법률이 부재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태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여러 사정들을 다 들었고, 말해준 내용들에 대해 업계와 구체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우리들이 의논해서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성일종 의원 역시 “집합금지 명령일 때 보상 법안 없어서 애로사항이 있으니 입법 조사처와 협의해서 다음주 안에 관련 법안을 만들도록 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