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도 “강남 직결”…GTX-D 논란, 대선판까지 가나(종합)

이재명 “반발 당연…원안 통과에 최대한 노력”
정치 기반인 수도권 표심 잃을라…“대선공약 낼 수도”
지역 반발 확산…강동구·하남도 ‘집단행동’ 예고
  • 등록 2021-05-11 오후 3:16:41

    수정 2021-05-11 오후 9:52:17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김부선’으로 불릴 만큼 축소된 수도권광역고속철도(GTX)-D의 노선 계획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나서 ‘원안’ 통과를 촉구했다. 강남 직결이 무산된 김포와 인천 검단, 서울 강동구와 하남시 등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가운데 여권 유력 대선주자까지 가세하면서 GTX-D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정부가 노선 계획을 바꾸지 않는다면 대선 이슈로까지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與 유력 대선주자 이재명 “강남 직결 원안대로 가야”

이재명 지사는 10일 저녁 페이스북에 “광역교통망 구축은 경기도민의 삶의 질 개선과 균형발전 측면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며 “GTX A, B, C 노선이 남북을 잇는 것이라면 D노선은 동서를 잇는 사업”이라고 썼다.

이 지사는 “국토교통부가 이런 중요한 노선을 경기도민들의 바람과 달리 대폭 축소한 것에 대한 거센 반발이 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당장 지역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많은 경기도민들이 후퇴한 안을 비판하고 원안대로 사업을 진행할 것을 강력하게 요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최종 확정되기 전에 법률로 정한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야 하고, 당연히 경기도지사와도 협의를 해야 한다”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D가 원안 통과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달 26일 열린 도청 간담회에서도 정부안에 대해 “GTX도 아니고 D노선도 아니다”라고 성토한 바 있다. 경기도는 김포한강신도시-검단신도시-부천-사당-강남-하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인천시는 이 노선의 부천에서 청라-인천국제공항까지 연장하는 와이(Y)자 노선을 국토부에 건의했지만, 지난달 22일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시안에 반영되지 않아서다.

이 지사의 이러한 공개 반발은 대선주자로서의 정치적 계산이 깔린 행보로 해석되고 있다. 이 지사는 더불어민주당의 ‘빅3’ 대선주자 중 유일하게 수도권을 정치적 기반으로 두고 있다. 이 때문에 국토부에서 GTX-D 노선 확대로 선회하지 않는다면 이재명 지사가 대선 공약으로 내걸 가능성도 점쳐진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호남 정치인인 이낙연·정세균 전 총리와 기반이 다르고 수도권 표가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 지사는 이 사안에 적극 나설 수밖에 없다”며 “유력 대선주자로서 변경을 관철하거나 공약으로 내세우는 방법이 남았다”고 했다.

GTX-D노선 연결 촉구하는 김포, 인천 검단 주민들(사진=범대위)
김포·인천 검단 이어 강동·하남까지…집단행동 번져

한편 쪼그라든 GTX-D 노선을 둘러싼 반발은 번지고 있다. 강남 직결을 바라는 서부권의 김포와 인천 검단 주민들은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지난달 26일 세종시 국토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었고, 이달엔 지역구 의원 사무실과 지자체 청사 앞에 근조화환을 놓고 정부와 정치권을 압박 중이다. 지난 8~9일엔 김포시청 일대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범대위 관계자는 “정부의 입장 변화가 있을 때까지 결사항전의 자세를 풀지 않겠다”며 “우리 요구를 무시한다면 60만명 넘는 주민들이 대선에서 표로 심판할 것”이라고 했다. 김포시는 GTX-D 원안 사수와 서울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온·오프라인 시민 서명운동에 착수한 상태다.

동부권인 서울 강동구와 하남시에서도 집단 행동을 예고했다. 민주당 소속인 이정훈 강동구청장, 김상호 하남시장과 주민대표 등은 ‘강동구·하남시 GTX-D 노선 공동유치위원회’를 발족하고 오는 12일 세종시 국토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정부는 강동구와 하남시에 보금자리주택 등 일방적인 주택공급정책을 추진하며 주민 희생을 강요했지만 돌아온 대가는 폭발적 인구 증가와 교통지옥”이라며 “GTX-D 노선의 강동구·하남시 유치를 위해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