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증권업, 대형사 IB수익 성장…업체간 양극·차별화 부각”

증권, 양호한 금융환경에 IB 수익도 증가…호실적 지속
금리 상승 기조…은행·할부리스 재무 건전성 영향 관건
  • 등록 2018-01-11 오후 3:47:45

    수정 2018-01-11 오후 4:14:37

초대형IB 자본적정성 지표 추정.(이미지=한국기업평가 제공)
[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올해 증권업계는 안정적인 금융환경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이어갈 전망이다. 다만 자기자본을 확충해 투자은행(IB) 사업에 집중하는 대형사와 소형사간 실적 양극화는 심화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실적 개선은 긍정적이지만 신용 익스포저 확대 등으로 전체 신용도 전망은 중립적인 흐름으로 예상됐다. 은행업의 경우 금리 상승 국면에서 은행별 건전성 관리가 신용도 차별화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증권 신용도 중립적…신용 익스포저 주목

한국기업평가는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하나금융투자빌딩에서 ‘2018년 국내 주요산업 전망 및 신용등급 방향성 점검’ 크레딧 세미나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안나영 수석연구원은 증권업에 대해 “안정적인 금융환경의 유지와 대형사 IB 사업확장 기조를 토대로 양호한 실적을 유지할 것”이라며 “자기자본 규모에 따른 실적 양극화는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증권업은 주가연계증권(ELS)·파생결합증권(DLS) 발행 환경 개선과 대형사 중심 IB 확대가 실적 호전을 주도했다. 작년 3분기 누적 기준 상품운용수지는 3조320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8.5% 증가했다. IB 수지(IB 수수료+기업금융 이자수익)의 경우 같은기간 31.7% 늘어난 1조7200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위탁매매와 상품운용 수익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되고 IB는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안 연구원은 “ELS 발행 환경이나 금융시장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대형사의 IB 확장 기조가 이어질 것”이라며 “신용 익스포저가 확대되면서 IB 수익은 확대가 지속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소형사는 사업범위와 자본력 한계로 시장 점유율 축소 등이 나타나 업체별 양극화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됐다.

신용등급 방향성은 양호한 실적과 자체 환경대응력 향상, 펀더멘탈 회복 등의 긍정적 요인을 신용 익스포저 확대와 부동산 경기 저하 우려, 중소형사 사업 기회 위축 같은 부정적 요인이 상쇄해 중립적이라는 판단이다. 그는 “최근 수년간 실적 부진과 ELS 헤지운용 실패 등으로 신용도가 떨어진 증권사와 자기자본대비 신용 익스포저가 과중한 곳, 시장 지위 하락이 불가피한 소형사, 인수합병(M&A) 대상 증권사 등의 신용변화가 예상돼 주목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종합IB는 자본이 증가했지만 기업금융·부동산금융 규모도 커지면서 신용 익스포저 역시 전년과 비슷할 전망이다. 그동안 IB사업에 적극이었던 메리츠종금증권(008560)·NH투자증권(005940)·KB증권은 기존 수준을 유지하겠지만 미래에셋대우(006800)·한국투자증권·삼성증권(016360)의 증가폭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초대형IB의 경우자본완충력 하락이 불가피해 중단기 신용도에는 부정적이지만 딜 소싱 능력과 신용위험 관리 능력에 따라 대형사간 신용도는 차별화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손 연구원은 “한국투자증권만 발행어음 인가를 받고 나머지는 보류된 상황이지만 이미 자본 확충이나 조직 구성, 시스템 등 준비는 완료된 상태”라며 “종합투자계좌(IMA)나 차입조달 등을 통해 계획된 사업 모델은 영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반은행 주요 재무지표.
◇은행·할부리스, 금리 상승기 대응 관건


올해 은행업의 주요 크레딧 이슈는 금리 상승이 재무 건전성에 미칠 영향과 부동산·가계대출 정책, 규제·제도 변화 등이다. 금리가 올해 본격 상승 국면에 들어간다는 점은 은행업 신용도에 가장 큰 이슈로 작용할 전망이다.

윤희경 책임연구원은 “금리 상승하면 순이자마진이 개선돼 이자손익이 증가한다는 점에 긍정적”이라면서도 “차주의 원리금 상환 우려로 재무건전성에는 부담 요인”이라고 평가했다. 정부의 부동산·가계대출 억제 정책 강화가 성장성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은행의 리스크 관리 능력 제고로 우수한 수준의 재무 비율은 유지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다만 바젤Ⅲ 자본규제 강화와 IFRS9 적용이 자본 적정성 관리에 부담으로 작용해 은행별 등급 방향성은 차별화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그는 “채권사 손실부담(Bail-in)을 포함한 금융회사 회생·정리제도는 당초 계획보다 도입이 지연되고 있지만 올해 논의가 다시 재개될 것”이라며 “은행과 은행지주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할부리스업의 올해 사업환경은 비우호적으로 업계 전반 영업실적 또한 전년대비 저하될 것으로 예상됐다. 자동차금융은 타업권과 경쟁이 본격화되고 기업금융은 건설·설비투자 증가율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부업체 대출 관련 총량규제 예고로 성장률은 둔화될 전망이다. 정문영 수석연구원은 “시장금리 상승이 기업일반대출과 개인신용대출 등 자산건전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A급 할부리스사 중심으로 기업일반대출 비중이 높거나 최근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곳, 신용집중위험이 높은 곳을 지켜봐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