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생각나서 작전한건가"…변호사도 의심한 박철민 진술

  • 등록 2021-10-21 오후 3:41:20

    수정 2021-10-21 오후 3:41:20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뇌물을 줬다고 주장하는 박철민씨의 변호인도 박씨 진술을 의심하는 정황이 담긴 녹취가 국감장에서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종합감사에서 박씨가 이 지사에게 금품을 전달하라고 지시했다는 A씨와 B씨가 각각 박씨 법률 대리인 장영하 변호사와 나눈 통화 녹취를 공개했다.

김 의원은 “(박씨) 출정(검찰이 수형자를 관외로 불러 조사) 기록은 무려 102회고, 2019년부터 최근까지 교정시설 입소 후 변호인 접견횟수가 426회”라며 “강압수사에 의해 언제든지 진술이 오염될 수 있는데 박철민의 제보를 검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의원은 장 변호사가 박씨가 전달책으로 지목한 A, B씨와 통화한 음성녹취를 공개했다. 녹취를 들어보면 A씨는 “은수미와 이재명을 한번도 본 적이 없다. 전달했으면 했다고 하는데 거짓말하면 나중에 제가 잘못된다. 줘 본 적이 없다. 저는 오로지 창고관리만 한다”고 말한다.

이에 장 변호사는 “그런데 박철민은 자신이 수차례 돈을 줬다고 했을까“라며 의문을 표한다. 이에 A씨가 ”접견을 하신 것 같은데 안 물어봤느냐“고 되물었고, 장 변호사는 ”말이 조금, 앞뒤가 안맞는건 아니고 약간 왔다갔다한다“고 답한다.

장 변호사가 박씨 주장과 달리 A씨가 뇌물 전달 사실을 부인한데다 박씨 진술 자체도 혼란스러움을 인정한 것이다.

장 변호사는 B씨와의 통화에서도 ”이재명이나 측근에게 돈을 직접 심부름한 적이 있나“고 물었으나 B씨는 ”없다“며 부인한다. 장 변호사는 이에 ”박철민이 돈이 생각나서 작전하는 것 아닌가“라며 의문까지 표한다.

김 의원은 ”장 변호사도 제보의 순수성이나 목적을 의심하고 있다.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므로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박범계 법무부장관에서 수사를 요청했다.

박 장관은 두고 ”아주 흥미롭다. 메시지가 분명하다“고 답했다.

앞서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장 변호사 제보로 박씨 주장을 18일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 현장에서 공개했다가 ‘돈다발’ 사진이 돈을 줬다는 2015년도 아닌 2018년 박씨가 찍어 사업 홍보용으로 페이스북에 올렸던 사실이 드러나 망신을 당한 바 있다.

당시 증인으로 출석한 이 지사는 ”이래서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김 의원 주장을 일축한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