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공연, 위스키와 영화의 만남…매장은 복합문화공간 변신 中

'이디야커피랩' 누적 방문객 약 120만명
신진 아티스트 공연·포럼·강연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탄생
CGV청담씨네시티엔 '위스키 팝업 바'(Bar)도
  • 등록 2018-04-20 오후 2:47:59

    수정 2018-04-20 오후 2:47:59

서울 논현동 이디야커피 본사 ‘컬처스테이지’에서 재즈 공연이 열리고 있다. (사진=이디야커피)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커피와 공연, 위스키와 영화의 만남….

식음료 매장이 달라지고 있다. 단순히 먹고 마시는 데 그치지 않고 영화나 공연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변신 중이다.

대표적인 게 서울 논현동 이디야커피 신사옥에 자리잡은 ‘이디야 커피 랩’(EDIYA COFFEE LAB·커피랩)이다. 기존의 ‘이디야 커피연구소’ 연구개발(R&D) 기능을 한층 강화한 커피랩에서는 다양한 커피 문화를 체험할 수 있을뿐 아니라 각종 전시회나 공연을 만날 수 있다.

1~2층 합쳐 약 1653㎡(500평) 규모로 최대 500여명 수용 가능한 시설을 갖춘 커피랩은 문화공연과 포럼 등을 개최하는 공간으로 그 역할이 커졌다.

미국 스타벅스 리저브 1호점을 다녀온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이 ‘커피뿐만 아니라 즐거움도 제공하는 공간을 만들자’는 제안에 따라 2016년 4월 처음 문을 열었다. 올해 3월 기준 누적 주문 건수는 총 40만건, 누적 방문객 수는 약 120만명으로 추산된다는 게 이디야커피 측 설명이다.

문화적인 즐거움을 선사하는 차원에서 지난해 7월부터 공연 행사 등 ‘이디야 컬처랩’을 운영해오고 있다.

공연 장소 섭외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신진 작가 등 문화예술인을 위한 열린 공간으로 △컬처스페이스 △컬처홀 △컬처스테이지 등을 만들었다. 2층에 마련된 컬처스테이지는 약 60명 수용 가능하며 주로 음악공연이 열린다. 1층 컬처스페이스는 약 30명이 들어갈 수 있으며 소규모 영화 상영회와 포럼, 강연장 등으로 활용된다. 지하 컬처홀은 최대 200명까지 수용할 수 있어 콘서트와 공연, 전시 등을 위한 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디야 커피 랩 내부 모습. (사진=이디야커피)
지난해에만 15건의 문화행사를 치렀고, 올해에는 오픈형 지식 포럼 등 지식·학술 영역으로 행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측은 “바리스타 등 전문적으로 커피업계에 종사하는 사람은 물론 커피 마니아 등 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중심을 만들어나갈 계획”이라며 “공간을 개방하고 지원함으로써 문화예술인들이 자연스레 모여드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다.

위스키를 즐기며 영화를 볼 수 있는 공간도 생겼다.

싱글몰트 위스키 맥캘란은 오는 7월 19일까지 CGV 청담씨네시티 1층에 위스키 팝업 바(Bar) ‘맥캘란 시네마틱 바’를 열고 영화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맥캘란 시그니처 칵테일을 비롯, 개봉작의 콘셉트에 맞춰 개발한 새로운 ‘무비 칵테일’도 선보일 예정이다.

위스키 전문가와 함께 싱글몰트 위스키를 시음해볼 수 있는 ‘테이스팅 클래스’도 진행한다. 주중 매일 저녁 1회, 주말 오후와 저녁 2회에 걸쳐 싱글몰트 위스키에 대한 이해와 맥캘란의 6가지 특징을 주제로 20분간 진행된다.

에드링턴 코리아 맥캘란 관계자는 “다양한 상황과 장소에서 색다른 방법으로 위스키를 즐기는 방법을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팝업 바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지역의 새로운 명소를 지향하기도 한다.

미국 시카고를 대표하는 크래프트 맥주 ‘구스아일랜드’(Goose Island)가 서울 역삼동에서 이달부터 운영하고 있는 ‘배럴바’(The Barrel Bar)가 그것이다.

배럴바는 1900년대 초반 미국 내 금주법이 시행되던 때를 배경으로 흔히 ‘스피크이지’(Speakeasy)라 불리던 주류 밀매점에서 술의 색깔을 감추기 위해 탄생한 칵테일과 맥주를 배럴에 저장해 유통하던 것을 모티브 삼아 탄생한 바이다.

배럴 에이징을 통한 다양하고 매력적인 맥주 라인업과 배럴 에이징 맥주를 베이스로 한 다양한 칵테일, 이와 안성맞춤인 푸드페어링 메뉴까지 한 번에 맛볼 수 있다.

구스아일랜드 측은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공간으로 표현해 강남의 새로운 명소로 꾸미겠다”고 강조했다.

구스아일랜드 ‘배럴바’(The Barrel Bar) 이미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