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여옥 "전두환 잇겠다던 洪, 큰절한 元…윤석열보다 수위 높아"

  • 등록 2021-10-20 오후 3:49:34

    수정 2021-10-20 오후 3:49:34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이 ‘전두환 정치 호평’으로 논란이 된 국민의힘 대권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망언한 것이 없다”라고 두둔했다.

전 전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 때리기가 여야 불문 원팀인 듯하다”라면서 논란이 됐던 윤 전 총장의 전두환 관련 발언을 언급했다.

그는 “‘전두환 이분, 군사 쿠데타와 5·18을 빼면 정치 잘했다는 분들도 있다’, ‘군에 있어 조직 관리를 해봐서 만기친람하지 않고 전문가에게 일임해 일이 잘 돌아갔다’, ‘최고 전문가를 내세워 일해야 국민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중 틀린 말이 있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전 전 의원은 “독해력이나 이해력을 거들 필요 없이 최고 전문가에게 일임하는 행동을 강조한 것”이라며 “당시 김재익 수석이 진짜 경제 대통령을 잘했는데 현 정권은 장하성, 김수현, 김상조 전 정책실장과 김현미 국토부 장관으로 인해 국민이 고생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윤 전 총장은 12·12 모의재판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사형을 선고해 몸을 숨겼던 개인사가 있다”며 “맹공을 퍼부은 홍준표 의원은 지난 2017년 ‘박정희와 전두환을 잇는 TK 희망이 되겠다’라고 했다. 옹호 발언보다 수위가 높지 않으냐”라고 지적했다.

전 전 의원이 언급한 해당 발언은 지난 2017년 자유한국당 당 대표 경선 당시 홍 의원이 실제로 했던 말이다. 홍 의원은 경북 경산에서 열린 7·3 전당대회 후보자 대구·경북(TK) 합동연설회에서 “박정희·전두환·노태우·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뒤를 잇는 TK의 희망이 돼보겠다”며 “마지막 정치 인생을 대구에서 하고자 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2007년 1월 2일 당시 한나라당 원희룡(오른쪽)의원이 전두환씨의 집을 찾아 세배를 했다 (사진=연합뉴스)
전 전 의원은 원희룡 전 제주지사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원 전 지사도 윤 전 총장에게 직격타를 날렸지만 전 전 대통령에게 넙죽 엎드려 큰 절도 했었다”라며 “윤 전 총장은 망언한 것이 없다. 그가 밝힌 입장문도 적절했다. 이걸 읽고도 공격한다면 극성 친문이거나 민주당 지지자”라고 했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 사무실을 방문해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계신다”라고 말해 논란에 휩싸였다.

이를 두고 정치권 내부에서는 여야를 불문하고 공세가 쏟아졌다. 이에 윤 전 총장은 입장문을 내고 “제가 하고자 했던 말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서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모든 걸 좌지우지하지 않고 각 분야의 뛰어난 인재들이 능력과 기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해서 국정을 시스템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의미”라고 해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