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한·중 정상회담, 시 주석에 '파격예우' 예고

한·중 정상, 오·만찬 함께 하고 경제포럼도 동행
朴대통령, 작년 국빈방중 때도 '극진 대접' 받아
  • 등록 2014-07-02 오후 5:34:46

    수정 2014-07-02 오후 5:34:46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청와대는 한국을 첫 국빈 방문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극진한 예우를 예고하고 있다. 청와대가 시 주석의 방한 소식을 전하며 “작년 6월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 방중에 대한 답방”이라며 의미를 부여한 것에서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시 주석은 박 대통령의 방중 당시 연일 ‘파격예우’를 하며 돈독한 한·중 관계와 두 정상의 인연을 과시했다. 이번 시 주석의 방한에서도 박 대통령의 방중 때와 비슷한 수준의 파격예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朴대통령, 시 주석과 이례적 오·만찬

박 대통령은 3일 한·중 정상회담에 이어 국빈만찬을 갖고 4일 서울 시내 모처에서 시 주석과 따로 오찬을 하는 등 오·만찬을 함께 할 것으로 알려졌다. 보통 외국 정상이 방문하면 만찬을 열어 대접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다음날 오찬까지 함께하는 것은 외교적으로 드문 일이다.

박 대통령이 시 주석과 오·만찬을 함께 하는 것은 작년 6월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정상회담 당시 대접받은 것을 그대로 답례하기 위해서다. 당시 시 주석은 정상회담 직후 국빈만찬을 한 데 이어, 이튿날 박 대통령과 따로 2시간 가량 특별오찬을 함께 했다.

박 대통령은 오찬 직후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양국 주요 기업인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한·중 경제통상협력포럼’에도 시 주석과 함께 참석하는 등 파격예우를 이어간다.

시 주석의 방한에 동행하는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에 대한 의전은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전담할 것으로 전해졌다. 펑 여사는 시 주석과는 따로 서울 시내 고궁 등 문화유적을 방문하고 문화공연을 관람하는 등 별도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시 주석의 방문은 외형적인 면에 있어서도 한·중 양국 정부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서로의 국격을 중시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의의가 있다”며 “이는 양국 정상간 신뢰와 친분관계가 그만큼 돈독하며, 양 국민간 관계가 그만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해 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朴대통령 칭화대 특강…시 주석은 서울대에서

시 주석은 방문 이튿날 서울대에서 한국의 미래 세대와 만나 특강을 할 예정이다. 박 대통령도 작년 국빈 방중 때 이공계 최고명문인 칭화대를 찾아 특강을 했었다. 박 대통령은 당시 “저와 시 주석은 지난 2005년에 처음 만났다. 당시 저장성 당 서기였던 시 주석과 만나 ‘새마을 운동과 신농촌 운동’을 비롯해 다양한 양국 현안들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다”며 두 정상의 인연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밖에 중국 측은 시 주석의 방한에 맞춰 중국의 국보인 ‘판다’를 임대형식으로 우리 측에 선물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은 지난 1994년 9월 한·중 수교 2주년을 맞아 우리나라에 판다 ‘밍밍’과 ‘리리’를 선물하는 등 세계 각국에 판다를 임대해 특별 외교사절로 활용하고 있다.

▶ 관련기사 ◀
☞ 韓中, 정상회담서 北비핵화·대일공조 등 논의(종합)
☞ 朴대통령, 재래시장 방문-中企인 격려…경제행보 본격화(종합)
☞ 朴대통령 "높아진 검증기준 통과할 분 찾기 어려웠다"(종합)
☞ 朴대통령 "연비 처리과정서 부처간 고질적 영역다툼 실망"
☞ 朴대통령, 이례적 '총리 유임배경' 상세설명…스탠스 변화 신호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