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사 출사표 낸 안민석…"유승민, 한강 오리알 될 듯"(종합)

안민석, 31일 국회 소통관서 기자회견
"검찰공화국 폭주 막아야…경기도·이재명 지킬 것"
"결기 있고 강단 있는 경기지사 필요…내가 이재명 닮은꼴"
  • 등록 2022-03-31 오후 3:11:00

    수정 2022-03-31 오후 3:11:00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31일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세 번째,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까지 포함하면 네 번째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이다.

그는 윤석열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고, 이날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도 “한강 오리 알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안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공화국’을 향해 달리는 저들의 폭주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 만약 경기도 선거에서 민주당이 다시 패배한다면 윤석열 정권은 문재인, 이재명 두 분을 향한 기획수사, 정치보복을 곧바로 시작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안 의원은 “이재명 상임고문의 정책 공약을 승계하겠다”며 10개 광역 상생생활권 구축·연결, 반도체대학 설립 및 AI 첨단산업 선도, 예산 10% 교육에 투자, 10대 거점에 50대·20대 벤처창업센터 설립 등을 약속했다.

경기 오산에서 내리 5선(17~21대)을 지낸 안 의원은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 제20대 대선 이재명 후보 총괄특보단장 등을 지냈다.

그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차기 정부를 이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 대항할 인물이 자신이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안 의원은 “민주당을 지지했던 분들은 아직 상당한 절망과 실의에 빠져있다”며 “그분들은 경기도를 꼭 지켜야 하고, 윤석열 정권의 폭주·불의에 맞설 수 있는 결기 있고 강단 있는 경기도지사가 필요하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기도민들은 착한 선비형보다는 결기 있고 강단 있는 후보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대부분 하고, 그 이야기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다”며 “제 입으로 결기 있고 강단 있다고 말하는 것 적절치 않겠지만, 국민이나 도민들은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과 맞섰던 강한 이미지의 안민석을 기억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자신을 “가장 이재명다운 후보”라고 평가하며 이 상임고문과의 인연을 밝혔다. 그는 “이 고문과 15년 동안 친구로 지냈지만, 개인적 친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누가 더 ‘이재명다움’과 맞는가가 중요하다”며 “이재명과 안민석은 13살되던 해 경상도에서 경기도로 이사했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 하는 기질도 비슷하다. 기득권에 끊임없이 저항하고 맞서온 기질을 가졌다. 그런 점에서 이재명과 닮은꼴”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 측에서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는 “낙동강 오리 알이셨는데, 한강 오리 알이 되지 않을까 걱정된다”며 비꼬았다.

아울러 경기지사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민주당 경선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김동연 대표의 참가로 ‘경선룰’의 변화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선 “경기를 앞두고 룰을 바꾸는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