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사태풍 앞두고 '초긴장'…오세훈 사단 꾸려지나

행정1·2부시장, 정무부시장 등 교체 유력
1급 이상 주요 고위직 7석…절반 가량 교체될 듯
강철원 전 정무조정실장 등 측근 영입 ‘촉각’
  • 등록 2021-04-08 오후 2:57:49

    수정 2021-04-08 오후 2:57:49

[이데일리 김기덕 기자] 10년 만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복귀하면서 서울시와 시 주요 산하기관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측근 인사인 1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들이 대거 물갈이되고, 현재 공석인 주요 산하기관장 자리에 ‘오 시장 사람’으로 불리는 측근들이 대거 입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8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세훈 서울시장이 임면·징계권을 가지고 있는 공무원은 약 2만 여명이다. 서울시 산하 23개 투자·출연기관에도 시장이 인사에 관여할 수 있다.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는 역시 차관급 정무직 공무원에 해당하는 정무부시장과 행정 1·2부시장이다. 행정 1·2부시장은 서울시 임용 제청에 따라 청와대의 사전 검증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정무부시장은 청와대 임명 절차 없이 신임 시장이 선임할 수 있다.

제38대 서울특별시장에 당선된 오세훈 시장이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으로 첫 출근하고 있다.


서울시청 내 6층 시장실 바로 옆에 자리를 잡는 시장 직속인 비서·정무라인 인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서울시장을 보좌하는 비서인력은 최대 28명의 별정적 공무원을 임용할 수 있다.

오 시장 체제가 본격화됨에 따라 그동안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맡았던 서정협 행정1부시장을 비롯해 김우영 정무부시장, 김학진 행정2부시장은 자리에서 물러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행정1부시장 후보로는 조인동 기획조정실장, 김의승 경제정책실장, 황보연 도시교통실장 등이 물망에 올랐다. 행정2부시장으로는 류훈 도시재생실장, 오 시장 선거캠프에서 활약했던 김효수 전 서울시 주택본부장 등이 거론된다.

오 시장이 선거캠프에서 활약한 인물과 과거 서울시장 시절 함께했던 ‘올드보이’들도 시에 대거 입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중 오세훈 선거캠프 비서실장을 맡았으며 오 시장의 ‘복심’으로 불리는 강철원 전 서울시 정무조정실장도 주요 자리를 꿰찰 것으로 점쳐진다. 또 캠프에서 활약한 권택기 전 의원과 이창근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박찬구 전 서울시의원 등이 핵심 참모로 꼽힌다.

현직인 1급 이상의 시 주요 간부 자리의 교체에도 관심이 쏠린다. 현재 서울시 1급 간부는 모두 7명이다. 이 중 송다영 여성가족정책실장이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사직해 공석인 상황이다. 1급 자리는 아니지만 박 전 시장이 신설했던 청년청 조직의 초대 청장을 맡았던 김영경 전 청년청장과도 선거를 앞두고 퇴사했다. 또 공공개발추진단장, 서울혁신기획관, 국제협력관, 국제관계대사 자리도 공석이다. 앞서 박원순 전 시장은 2011년 당선 직후 1급 이상 주요 간부진에 대한 일괄 사표를 받고 행정 1·2부시장을 즉각 임명하는 등 신속한 인사를 단행한 바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으로 1급 이상 고위급 공무원이 사표를 제출한 이후에 행정 1·2부시장과 정무부시장 등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며 “10년 만에 다른 당적에 있는 새 시장이 온 만큼 새로운 체제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장 자리도 공석이 상당한 편이다.

먼저 서울시의 싱크탱크 서울연구원장 자리는 서왕진 전 원장이 지난 2월 말 사표를 낸 후 비어 있다. 김세용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사장도 재보궐 선거 당일인 7일 퇴임식을 갖고 사장직에서 물러났다. 지난 2018년 서울복지재단 대표이사로 임명됐던 홍영준 상명대 가족복지학과 교수도 지난달 사임했다. 이외에도 서울디자인재단 대표,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서울시립교향악단 대표, 서울시복지재단 대표, 서울장학재단 이사장, 서울관광재단 대표 등 공석인 자리에도 곧 인선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전문가들은 오 시장이 부동산 문제, 복지제도 등에 대해 과거와는 다른 정책 방향을 제시한 만큼 새로운 인물을 기용할 공산이 클 것으로 보인다. 다만 내년 지방선거까지 1년3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 남아 있는 만큼, 안정적인 시정 운영을 위해 인사 폭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서울시 정기 인사는 올 7월에 단행될 예정이다.

서울시청 전경.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