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마녀김밥, 1년 전부터 '위생 불량' 민원"

"성남시, 식품위생 점검 제도 전반 개선 해야"
  • 등록 2021-08-05 오후 2:59:38

    수정 2021-08-05 오후 2:59:38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경기도 성남시에 있는 마녀김밥 두 곳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가운데 A 지점이 지난해 한차례 위생불량으로 행정지도를 받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성남시의회 이기인 의원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A 지점은 2020년 5월에 신규 영업신고를 했고, 같은 해 8월 위생불량 관련 민원이 제기돼 성남시가 행정지도를 나갔다”며 “위생 민원은 음식을 조리하면서 장갑을 끼지 않거나, 쓰레기통을 만지는 등 위생불량과 관련된 내용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 의원은 “성남시는 불과 사건이 발생되기 한 달 전 배달음식점 426곳에 대해 위생 상태를 점검했다”며 “식품위생법에 근거한 소비자식품 위생감시원이 관내 음식점의 위생 상태를 점검한 것인데 이때 문제가 되는 해당 지점은 점검 목록에서 제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식품위생을 담당하는 성남시 C 직원은 ‘400여 곳이 넘는 음식점을 소수의 감시원들이 점검하다 보니 한계가 있고, 통상 2년에 한 번씩 위생점검을 하는데 문제가 된 해당 업체는 올해 위생점검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성남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식품위생감시원의 인력 충원은 물론 관내 업체의 식품위생 점검 제도 전반을 개선해야 한다”며 “형식적인 점검이 아닌 실질적인 검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지난달 29일 이후 분당구에 위치한 마녀김밥 A 지점에서 김밥을 사 먹고 복통, 고열, 설사 등 식중독 증상을 보인 손님은 이날까지 모두 99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40명은 분당서울대병원과 분당제생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B 지점의 손님도 70명이 식중독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남시 조사결과 마녀김밥 두 곳 지점에서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2일까지 팔린 김밥은 모두 4243줄이며, 이를 사먹은 이들은 1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돼 추후 환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마녀김밥은 전국적으로 30~40여 개의 점포를 운영 중인데, 직영점인 분당의 2개 지점 외에는 아직 식중독 증상이 신고된 곳이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해당 식당은 현재 ‘휴업’이라는 문구와 함께 “김밥이 저희의 관리소홀로 인해 장염 등 불편을 일으켰다”며 “이번 일로 물의를 빚고 심려를 끼쳐 드리게 돼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이를 계기로 매장 관리감독을 더욱 강화하겠다. 다시금 피해자 여러분과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는 내용의 사과문이 붙어 있는 상태다.

분당시는 환자들의 가검물과 2개 지점에 있는 도마와 식기 등의 검체 채취를 통해 경기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하고 정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사진=마녀김밥 공식 인스타그램 캡쳐)
청담동 마녀김밥은 이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저희 마녀김밥이 이번에 발생한 분당 지역 식중독 사건에 너무 큰 고통과 피해를 끼친 점에 대해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 김밥으로 인해 치료 중이신 환자분들과 예기치 않은 생활의 피해를 겪으신 분들께 사죄드린다”고 전했다.

업체는 “현재 관할 행정당국의 역학 조사와 원인 규명을 하고 있다”며 “결과가 나오는 데로 처분을 달게 받겠다”며 ”두려운 건 사실이지만 피하거나 숨지 않겠다”며 “피해를 입으신 마지막 한 분까지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을 약속드린다”고 재차 사과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