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두환 두둔` 일파만파…`대세론' 뒤흔들 자충수(종합)

尹 "전두환, 군사 쿠데타와 5·18 빼면 정치 잘했다는 분들 있어"
여야 일제히 비난 행렬 "국민 앞에 석고대죄" "부끄럽고 창피"
`당 해체론` 이어 `전두환 두둔`까지 당심·민심 확보 악재
  • 등록 2021-10-19 오후 4:36:35

    수정 2021-10-19 오후 9:19:1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연이은 논란성 발언으로 자충수를 두고 있다. 앞서 당 해체론으로 직격탄을 맞은 데 이어, 이번엔 전두환 전 대통령을 두둔하는 식의 주장을 하며 여야의 집중포화를 맞고 있다. 그가 당심(黨心)과 민심(民心)을 거스르는 일을 반복하다간, 자칫 본인의 `대세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9일 오후 창원 의창구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서 머리를 넘기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전 총장은 19일 부산에서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 잘했다는 분들이 있다”며 “호남 분들도 그런 얘기 하시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각 분야 전문가들에게 일을) 맡긴 것”이라며 “당시 `삼저현상` 이런 게 있었다고 하지만 그렇게 맡겨놔서 잘 돌아갔다. 실제로 국정은 그런 것이다. 경제도 경제전문가가 경제를 다 모른다. 금융·예산 등 다 그 분야의 최고 고수들을 내세워야 국민에게 제대로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의 발언은, 대통령은 관리를 하면 되고 세부적인 국정 업무는 전문가에 맡기는 게 효율적이라는 취지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군부 독재, 민주주의 탄압 등으로 지탄을 받는 인물에 대해 섣불리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게 아니냐는 맹비난이 쏟아졌다.

당장 여권에서는 윤 전 총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거세게 공격했다. 이날 이소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수준 낮은 역사인식과 반복되는 참담한 발언에 국민들은 지쳐간다. 오늘의 발언은 설화의 수준을 넘어 윤 후보의 참담한 정치관과 역사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며 “아직도 상처가 아물지 않은 5·18 피해자와 그 가족들에게 해서는 안 될 말이다. 명백한 망발입니다. 당장 국민 앞에 사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도 “집단학살범도 집단학살 빼면 좋은 사람이라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느냐”며 “광주영령과 호남인 능멸에 대해 지금 즉시 석고대죄하라”고 거들었다.

야권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같은 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윤석열 후보의 오늘도 아무말 대잔치를 보면서 외신이 한국대선을 오징어게임 같다고 조롱하는 것을 이해할만하다. 참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공격했다. 유승민 전 의원 희망캠프의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자신의 실력 부족을 덮기 위해서이든, 당 후보가 되기 위한 극단적 우클릭이든, ‘호남분들’까지 들먹이며 전두환 독재정권을 옹호한 것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공정과 정의를 위협했을 뿐만 아니라 헌법정신을 망각한 것”이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이른바 `1일 1망언`이라는 비아냥을 듣는 윤 전 총장이 `당 해체론`으로 곤욕을 치른 지 불과 며칠 만에 일어난 구설수다. 일각에서는 윤 전 총장이 당심은 물론, 안 그래도 지지를 얻기 어려운 약세지역 민심까지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이 중도 외연 확장을 위해 호남 민심에 구애를 하는 와중에, 윤 전 총장이 찬물을 끼얹었다는 것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윤석열 대세론에)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야권에서 홍 의원이 치고 올라오는 이유가, 홍 의원의 역량일 수도 있지만 윤 전 총장의 실력과 자질 부족이 드러나기 때문”이라며 “그래서 골든크로스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시한폭탄 같은 그런 언행을 계속 보인다면, 막판에 가서 본선경쟁력이 없을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