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은행 시스템 붕괴 직전…"생사위기에 빠졌다”

"인출만 가능할 뿐 은행 업무 운영 안돼"
높은 인플레·통화 폭락·대규모 실업·현금부족 겪는 중
  • 등록 2021-09-28 오후 4:53:13

    수정 2021-09-28 오후 5:08:22

아프가니스탄의 은행 시스템이 붕괴 직전에 이르렀다는 경고가 나왔다. 사진은 지난 8월 아프간에서 뱅크런이 일어난 모습이다. (사진= AFP)


[이데일리 김다솔 인턴기자] 이슬람 무장단체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에서 은행 시스템이 붕괴 직전에 이르렀다는 경고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아프간의 최대 대출 기관인 이슬라믹 뱅크 오브 아프가니스탄(Islamic Bank of Afghanistan)의 시드 무사 칼렘 알-팔라히 최고경영자(CEO)는 “국가 금융 산업이 생사위기에 빠졌다”고 전했다.

수도 카불이 혼란에 잠겨 잠시 두바이에 머물고 있다는 알-팔라히는 아프간에서 “현재 엄청난 자금 인출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출만 가능할 뿐 대부분의 은행 업무가 운영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BBC는 탈레반 장악 이전부터 아프간의 경제가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고 보도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아프간 국내총생산(GDP)의 약 40%가 해외 원조에 크게 의존하는데, 탈레반 정권이 들어선 이후 WB와 국제통화기금(IMF) 등은 이 자금 지원마저 동결했다.

알-팔라히는 이로 인해 탈레반이 재정을 지원해 줄 곳을 모색하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 등의 국가들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아프간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과 자국 통화인 아프가니의 폭락, 대규모 실업 및 현금 부족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절망에 빠져있다고 BBC는 전했다.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에 따르면 단 5%의 아프간인들만이 매일 충분한 식량을 누리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