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韓-아세안 교역·투자 늘려 신남방 정책 강화”(종합)

부산서 주한 아세안 대사 10개국 간담회 개최
“자유무역체제 강화, 국가별 맞춤형 지원 추진”
“4차 산업혁명 협력 모색하고 다양한 재원 확보”
  • 등록 2019-11-15 오후 4:03:47

    수정 2019-11-15 오후 4:42:05

홍남기(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오후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주한 아세안 대사 10개국 간담회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부산=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한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협력 방안에 대해 “안정적인 민간 교역·투자를 위해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4차 산업혁명을 새로운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며 “상생형 투자를 적극 추진하고 지속 가능 협력을 위해 다양한 재원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세안 경제권, 젊고 역동적인 시장”

홍 부총리는 15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린 주한 아세안 대사 10개국 간담회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신남방 정책을 업그레이드해나갈 계획”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아세안 지역과 경제 협력을 강화하는 신남방 정책은 이번 정부의 중점 추진과제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5~26일 부산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열고 국가간 협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는 말레이시아·미얀마·싱가포르·브루나이·베트남·인도네시아·캄보디아·태국·필리핀 9개국의 대사 등이 참석했다. 홍 부총리는 특별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참석자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한국과 아세안의 미래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아세안 경제권은 국내총생산(GDP) 2조9000억달러 규모로 매년 5% 이상 경제성장률을 상회하는 젊고 역동적인 시장”이라며 “동아시아 자유무역협정(FTA) 허브로 거듭나고 있고 역내 지역 협의체를 주도하면서 국제사회 영향력도 확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국은 2007년 한-아세안 FTA 발효 후 교역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대(對)아세안 투자도 늘리고 있다. 홍 부총리는 “한국과 아세안은 상호보완적 경제 구조, 유사한 정서, 지리적 이점으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협력 파트너”라며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발전한 한국의 독특한 개발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이고 차별적인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리 정부는 2017년 11월 신남방 정책을 선언한 후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한국과 신남방국가간 인적 교류 증대를 통한 상호 이해증진을 도모하고 상생번영의 공동체 실현을 위해 경제협력도 강화하고 있다”며 “외교·안보 협력관계를 강화해 한반도 평화 정착 등 안전한 역내 안보 환경을 구축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아세안은 남쪽의 가까운 이웃”

홍 부총리는 한-아세안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4가지의 키워드를 제시했다.

그는 “역내 자유무역체제를 강화하도록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최종 서명을 위해 노력하고 양자 협력채널을 통해 민간의 교역·투자 활동을 뒷받침해야 한다”며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형 투자를 추진하고 아세안 국가별 발전전략 추진을 위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 모색과 지속가능 협력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재원 확보도 관건으로 지목했다.

홍 부총리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참여, 제3국 공동진출 등 다자·양자간 후속협력을 구체화하고 역내 혁신생태계를 조성해야 한다”며 “유무상 공적개발원조(ODA)의 안정적 재원을 확충하고 민관합작투자사업(PPP) 프로젝트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홍 부총리는 ‘먼 곳 사는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는 한국 속담을 인용해 한국과 아세안의 접근성을 장점으로 들며 협력 강화를 당부했다. 그는 “그간 신뢰와 우정을 바탕으로 협력을 강화하면 함께 새로운 미래를 일굴 수 있다”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새로운 미래 30년 출발점이 되도록 가교 역할을 해달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