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두번 울리는 사기 문자…코로나發 ‘정부 지원’ 피싱 기승

영업시간제한 경영난 겪는 소상공인 피해 우려
정부·공공기관 사칭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유인
경찰 "대출안내,100% 피싱…사전예방·차단 중요"
  • 등록 2021-12-23 오후 4:49:08

    수정 2021-12-23 오후 7:25:42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서울 서대문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박모(63)씨는 최근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사업 신청 안내문’이란 문자를 받고 반색했다. 연말 특수는커녕 정부의 영업제한으로 장사가 안 되는 데다 물가까지 치솟으면서 자금난에 시달리던 박씨였다. 해당 문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영세사업자)에 대한 융자 지원사업을 안내하면서 박씨에게 정부 지원 ‘소상공인 고용창출·유지자금’ 신청 대상이라고 알려왔다. 고용노동부 산하 근로복지공단이 주관하는 지원사업이며, 연 2%대의 고정금리로 최대 2억원까지 빌려준다는 내용이 담겼다.

하지만 해당 문자는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으로 밝혀졌다. ‘선착순 신청으로 지원자금이 조기 소진될 예정’이라는 문구 탓에 박씨 역시 하마터면 속을 뻔 했다. 그는 “가뜩이나 장사도 안 되고 돈이 필요해 서둘러 전화했더니 한국말이 어눌한 사람이 받더라”며 “통화 중간에 보이스피싱임을 알아채서 다행이지 자칫 조금만 방심했다면 사기를 당했을 것”이라며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거리두기가 강화하면서 소상공인을 노리는 대출 사기 문자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팬데믹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두 번 울리고 있는 셈이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지원사업 신청 안내문’ 제목으로 발신된 보이스피싱범의 문자메시지(자료=독자제공)
종로구에서 식당을 운영하는 김모(43)씨도 지난 21일 ‘정부 지원 정책자금 신청 안내’라는 제목의 문자를 받았다. 중소기업벤처부가 주관하는 2조원 규모의 사업이라며 방역패스 확대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금이라는 설명이 눈에 들어왔다. 영업시간 제한으로 경영난을 겪던 김씨는 가뭄에 단비를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다. 그러나 이 역시 사기였다. 김씨는 “내 번호는 어떻게 알았는지 최근 이런 문자를 숱하게 받았다”며 “장사하기가 어렵다 보니 정부 지원이라는 문구를 볼 때마다 혹하게 된다”고 말했다.

트레이너 겸 방송인 양치승씨도 지난 2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피해 회복 지원 정책자금 신청 안내’라는 제목의 문자를 공개하며 “영업제한 때문에 대출을 알아보고 있는데 때마침 오전부터 문자가 왔다”며 “요즘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이 힘들다는 점을 악용, 국가의 정책 지원인 것처럼 교묘히 속이고 있다”고 분노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지원정책을 펴는 가운데 정부 지원을 빙자한 대출 사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미끼 문자’는 대출을 유도하며 정부지원 자금을 사칭하는 식이다. 해당 문자에는 공통적으로 ‘정부 지원’이란 문구가 앞에 나온 뒤 이어 △소상공인 유지자금 △고용안정자금 △특별금융 지원금 대출 등으로 현혹한다. 특히 선착순 신청마감이라며 하루 이틀 내로 기한을 못 박아 피해자를 유인하는 치밀함까지 보이고 있다.

하지만 관련 기관에 확인한 결과 “100% 피싱”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근로복지공단 관계자는 “대출 관련해서 공단은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소기업벤처부 관계자도 “연결 링크가 달렸거나 어떤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정부 지원을 사칭한 문자 피싱”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문자에 안내된 번호로 연결하는 순간 피싱범들의 타깃이 되고 ‘080 수신 거부’ 번호를 누르면 개인정보 유출로 이어져 주의가 요구된다. 직장인 이모(35)씨는 “수신 거부 안내 번호로 전화했더니 그 후로 더 많은 피싱 문자가 오고 심지어는 ‘010’ 번호로 대출 관련 문자도 계속 오더라”고 말했다.

경찰도 보이스피싱 범죄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신고된 보이스피싱 피해는 2016년 1만7040건에서 지난해 3만1681건으로 85%가량 급증했다. 범죄 수법도 날로 다양해지는 추세다. 사기범 대부분이 해외에 있어 피해액 환수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경찰은 사전 예방과 차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찰 관계자는 “어떤 정부기관도 전화 또는 문자로 대출 안내를 하거나 돈을 이체하라고 요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며 “코로나로 비대면이 늘면서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사이트나 앱을 설치하라는 요구가 많은데 섣불리 이에 응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어 “만약 피싱 문자에 응하게 됐다면 신속히 이동통신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결제시스템을 차단하고 서비스센터를 방문, 휴대전화를 초기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