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TO 사무총장 8개국 출사표…유명희 15일 이사회서 정견발표(종합)

韓·英 등 8개국 8명 후보 지원
영국 막판 가세로 치열한 경쟁
한국·아프리카 대결 구도 예상
  • 등록 2020-07-10 오후 3:11:14

    수정 2020-07-10 오후 3:11:14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달 24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사무총장 입후보를 위한 기자회견장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문승관 기자] 세계무역기구(WTO) 차기 수장에 출사표를 던진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2일 정견발표를 위해 출국한다. 유 본부장을 비롯한 8개국 후보간 전세계 표를 사로 잡기 위한 치열한 접전이 벌어질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유 본부장이 15일부터 17일까지 제네바에서 예정된 WTO 특별이사회에 참석해 WTO사무총장 후보로서의 정견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WTO 차기 사무총장 자리에 한국과 영국, 나이지리아, 이집트, 케냐, 멕시코, 몰도바, 사우디아라비아 등 8개국 후보가 지원했다.

특별 일반이사회에서 8명의 후보자들이 후보자 등록 순서대로 각자 자신의 정견을 발표하고 참석자들과의 질의·응답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 이사회는 WTO 회원국의 제네바 주재 대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후보자 정견 발표(15분) 후 질의·응답(75분)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견발표 이후, 선거운동 기간을 거쳐 차기 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회원국 협의 절차가 9월 7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회원국 협의 절차(진행 방식 및 일정)는 일반이사회 의장(David Walker 뉴질랜드대사)이 회원국과 협의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다.

한국은 ‘중견국’ 지위를 강조하며 표심을 공략할 계획이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사이에서도 중재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논리다. 유 본부장이 25년간 통상 전문가로서의 길을 걸어왔고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화 과정에서 ‘여성 리더십’으로 전 세계 주목받은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역대 WTO 사무총장 가운데 여성은 단 한 명도 없었기 때문이다.

유 본부장은 지난달 출마를 위한 기자회견에서 “지난 25년 공직 기간 꾸준히 통상 분야에서 일해 왔다”며 “지난 수십 년간 쌓아온 통상분야에서의 경험, 지식, 그리고 네트워크를 WTO의 개혁과 복원을 위해 활용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WTO 기능 복원에 이바지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유 본부장은 “협상 기능을 복원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적실성을 가질 수 있도록 WTO 협정을 업그레이드 하겠다”며 “분쟁해결제도, 전자상거래 등 국제규범의 재정비가 시급한 분야에서 조기에 구체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회원국 요구와 미래에 발생할지 모를 여러 도전에 기민하게 대응해 국제적 위기대응 공조를 선도하는 WTO로 그 역할과 기능을 보강하겠다”면서 “WTO의 개혁을 추진하는데 국민 여러분의 성원과 지지를 부탁한다”며 출마변을 마무리했다.

다만 우리 정부가 강조하는 중재자론은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정체성’ 논란을 일으킬 수 있어서다.

아프리카 출신 중에서는 나이지리아의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 세계백신면역연합 이사회 의장이 강력한 경쟁자다. 오콘조이웨알라 의장은 나이지리아 재무·외무장관, 세계은행 전무 등 다양한 경력을 지녔다.

아프리카는 세계무역기구 164개 회원국 중 약 3분의 1에 이르는 54개국이 소속돼 있다. 유럽 후보가 변수다. 영국이 후보로 내세운 리엄 폭스는 테리사 메이 전 총리가 이끌던 내각에서 국제통상부 장관을 지냈다. 유럽연합(EU)을 탈퇴한 영국이 다른 유럽 국가의 지지를 얻으려면 어려운 길을 걸을 수밖에 없으리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밖에 몰도바 외무장관을 지낸 투도르 울리아노브스키와 멕시코에서는 고위 통상 관료인 헤수스 세아데, 사우디아라비아는 무함마드 마지아드 투와이즈리 전 경제·기획부 장관이 후보로 나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