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경제산업상 “韓규제 철회 요청 없었다”..‘신뢰 손상’ 경고(종합)

"한국 주장 사실과 달라..유감스러워"
"보복 조치 아냐" 재차 강조..문 대통령 발언에 반박
  • 등록 2019-07-16 오후 3:42:08

    수정 2019-07-16 오후 3:42:08

사진=AFP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세코 히로시게(사진) 일본 경제산업상은 한일 실무자 접촉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철회 요청이 없었다면서 한국 측이 사실과 다른 주장을 한다고 16일 밝혔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이날 각료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출 규제를 둘러싼 한일 간 실무회의에서 한국 측이 철회를 요청했다고 밝힌 데 대해 “사실과 다른 주장에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이번 회의는 일본 정부가 안보 관련 무역관리의 국내 운용을 재검토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면서 “(수출 규제) 철회 요청은 없었다”고 재자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 측의 자세에 따라 “양국 간 신뢰 관계가 손상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세코 경제산업상의 발언을 보도하면서 한국 측 주장에 불쾌감을 표시했다고 표현했다.

한일 실무자들은 지난 12일 도쿄 경제산업성 청사에서 전략물자 수출통제 관련 양자회의를 진행했다. 일본 정부가 지난 4일 고순도불화수소(에칭가스)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3대 핵심소재 품목에 대한 한국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 처음 열린 회의다. 이 자리에서 한국 대표단이 일본 측에 수출 규제를 철회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으나 일본은 요구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맞서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세코 경제산업상이 양국 간 대화가 조만간 재개하는 것이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고 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소식을 전하면서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과 관련해 한국 정부에 요구한 중재위원회 시한이 다가오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중재위원회에 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일본은 중재위원 선임기한을 이달 18일로 보고, 한국이 이때까지 관련 절차에 응하지 않으면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반박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일본이 수출 규제의 명분에 대해 말바꾸기를 하고 있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 “일본은 처음부터 안전보장을 목적으로 수출관리를 적절하게 실시하는 관점에서 그 운용을 검토한 것”이라며 강제징용에 대한 보복조치를 한 것이 아니라고 재차 주장했다. 또 문 대통령이 국제기구 검증을 받아 의혹을 해소하면 된다고 발언한 부분에 대해서도 “국제 기관의 조사를 받을 성질의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