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는 24일 열린 상반기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영업이익은 4조 256억 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5.8% 감소했고, 매출액은 0.3% 줄어든 44조 4016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당기순이익도 4조3780억 원으로 5.1% 감소했다.
작년과 비슷한 실적을 보이며 선방한 1분기와는 달리 2분기에 ‘환율’이라는 직격탄을 고스란히 맞으며 실적이 고꾸라졌다. 2분기 들어서며 원화 강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수출 물량이 매출의 61%를 차지하는 현대차엔 독이 됐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3.3% 감소한 2조 872억 원, 매출액은 1.9% 감소한 22조 7526억 원을 나타냈다. 당기순이익은 6.9% 감소한 2조 3499억 원이다.
일본 아베 정부의 엔화약세 정책을 등에 업은 도요타 등 일본업체들의 승승장구도 현대차의 하반기 실적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원화 강세로 손실이 컸던 현대차와 달리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일본업체들은 엔화 약세 효과를 톡톡히 봤다. 도요타의 경우 아직 1분기(2014년 4~6월)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엔화약세를 타고 실적 상승이 기대된다. 지난 회계연도에 전년대비 90% 급증한 1조 8000억 엔(약 18조 원)의 순이익을 낸 바 있다. 금융위기인 2007년도 이후 6년만의 사상최대치 경신이었다. ‘원고·엔저’ 기조가 계속되면 현대차와 도요타와의 순익 격차는 더 벌어질 전망이다.
이 본부장은 “일본 업체들이 엔화 약세를 활용해서 해외에서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펼쳤다”며 “하반기에도 일본은 양적완화 실시로 달러당 100엔대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 일본업체와의 경쟁이 어려울 것“이라고 걱정했다.
또 국내 공장의 생산성을 강화하고 해외 생산설비를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노조와 협의해 울산 공장의 제네시스 생산 능력을 12% 늘린다는 방안이다. 이 본부장은 “올 상반기 제네시스는 목표를 4% 초과 달성했고 하반기에도 판매가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절대적인 생산물량이 부족하다보니 해외 공급물량이 부족한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 12% 증산을 (노조와)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국외 수요에 맞춰 해외 생산설비 확충을 계속 검토하는 한편 국내공장 생산성도 높이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