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말로만 윤리경영, 뒤에선 甲질한 한국공항공사

  • 등록 2014-04-17 오후 4:29:30

    수정 2014-04-17 오후 4:29:30

[이데일리 김동욱 기자] 올해 정부의 최대 화두는 규제 개혁이다. 여기에는 그동안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됐던 이른바 ‘갑을 문제’도 포함된다. 박근혜 정부가 강조하는 경제 민주화 역시 사실 ‘갑의 횡포’를 막아 경제 활성화를 이루겠다는 것이다.

정부도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장관이 직접 나서 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곧바로 개선사항을 찾는 광경은 분명히 과거와 달라진 모습이다. 우월적인 지위로 협력업체에 ‘갑 행세’를 하던 공기업들도 몸을 낮추고 있다.

사실 과거 갑으로 군림했던 기관들이 스스로 몸을 낮추는 건 사회적 흐름이기도 하다. 이를 따르지 않으면 사회에서 설 자리가 없어진다. 영업 직원의 막말로 ‘남양 사태’를 일으킨 남양유업은 지난해 처음으로 175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1998년 IMF 외환위기 당시에도 영업흑자를 기록하던 회사가 남양사태 이후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으면서 회사가 기울었다. 비행기 승무원에게 폭언과 폭행을 한 이른바 ‘포스코 라면 상무’는 결국 옷을 벗었다. 호텔 현관지배인을 폭행해 물의를 빚은 프라임베이커리의 ‘빵회장’(강수태 회장)은 가까스로 폐업을 면했다.

지난해 우리 사회를 흔들던 갑의 횡포 문제가 다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계기를 만든 건 지난해 10월 서울경찰청장 출신의 김석기 전 청장을 사장으로 들인 한국공항공사다. 검찰에 따르면 공사 직원들이 갑을 관계를 이용해 납품업체에서 억대의 금품과 향응을 받아낸 사실이 드러났다. 한 업체 사장은 공사 직원들의 부당한 요구와 횡포를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부하 직원(과장)의 잘못을 바로잡아야 할 임원들도 대거 연루됐다. 이런 비리가 관행적으로 이뤄져 왔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한국공항공사는 2009년 자체 징계 규정을 만들었다. 100만원 이상 부정한 금품을 받으면 조직에서 즉시 퇴출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이번 사건은 2010년 2월부터 이뤄졌다. 자체 징계 규정은 그저 허울에 불과했던 것이다. 한국공항공사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대한민국 청렴 선도기관에 단독으로 선정된 사실을 자랑으로 내걸고 있다. 어떤 누가 이를 수긍할지 의문스럽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