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4차 산업혁명 플랫폼 '5G'의 완성, 블록체인으로 이룬다"

'기가체인' 브랜드 첫 공개..IoT 보안 강화 승부수
지역화폐-서비스형 플랫폼과 생태계 전략도 강조
  • 등록 2019-04-16 오후 12:02:01

    수정 2019-04-16 오후 12:02:01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KT(030200)가 ‘플랫폼으로서의 5G(5세대 이동통신)’를 완성하기 위한 열쇠로 블록체인을 꺼내들었다. 5G의 보안성을 블록체인으로 강화하고, 블록체인의 성능을 5G로 업그레이드하는 전략이다.

16일 KT는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네트워크 블록체인 브랜드 ‘기가체인’(GiGA Chain)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보안 서비스 ‘기가스텔스’와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 등 사업화 사례를 발표했다.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은 “5G는 4차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로서 의미를 갖는 초연결성이 특징”이라며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더해 시너지를 만드는 작업을 KT가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IP주소 숨겨주고, 허가된 ID 보유자만 허용 ‘철벽 보안’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이동면 KT 미래플랫폼사업부문장(사장)과 모델들이 네트워크 블록체인을 적용한 KT 기가 체인(GiGA Chain) 기반의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T는 최근 5G를 통해 커넥티드카,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사물을 통신으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IoT)을 강조하면서 이를 책임지는 보안 기능으로 기가스텔스를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다른 보안 기술과 더불어 블록체인을 통한 ‘보이지 않는 IP주소’(Invisible IP)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기능은 네트워크 단계에서 해커 등 외부 공격·침입자가 기기나 사용자의 고유정보인 IP주소를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기능이다. 서영일 KT 블록체인비즈센터장(상무)은 “블록체인을 통해 IP주소를 숨겨버리면 해커가 이를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게 된다”며 “완벽한 보안이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허가된 기기나 사용자만 네트워크 연결을 허용하고, 이때 IP주소 대신 고유 ID를 적용해 미허가 접속자는 아예 기기 자체를 찾을 수 없도록 했다고 KT 관계자는 부연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IoT 기능을 탑재한 전자제품은 9000만대 가량 출하됐다. 전기나 가스 제어는 물론 생활가전, 인공지능(AI) 스피커나 의료기기, 자동차, 산업용 장비까지 범위도 다양하다.

KT는 IoT 단말의 해킹 사례 중 99%가 인터넷을 통한 익명의 접속을 통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가스텔스 적용만으로도 IoT 보안 취약점의 상당부분을 해결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경쟁사의 양자암호통신이 일부 구간에 한해서만 암호화하고, 도입 비용도 부담스러운데 비해 KT의 방식은 IoT 전 구간에 대한 보안을 제공하고 비용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감염병 확산을 막는 작업부터 에너지 거래, 전자문서, 금융, 해외 통신사와의 정산 등 다양한 분야의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블록체인 개발 도와 생태계 조성..지역화폐 확장도

기업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도 대거 선보였다. 우선 지난달 공식 출시한 블록체인 개발을 지원하는 서비스형 블록체인(GiGA Chain BaaS)을 통해 블록체인 전문인력 없이도 분산형 응용 서비스를 큰 부담없이 개발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을 소개했다.

정부 과제 중 하나로 예시로 3년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가정할 경우 KT 플랫폼을 활용하면 개발 환경 구축 시간이 3주에서 1일로 약 95%, 개발 비용이 4억원에서 6000만원으로 약 85% 감소한다고 KT 측은 강조했다.

KT 블록체인 사업 주요 책임자들이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동훈 KT BC인프라기술사업TF 팀장, 서영일 KT 블록체인비즈센터장 상무, 박기열 블록체인사업개발팀 팀장. 사진=이재운기자
KT는 또 블록체인의 1초당 데이터 처리 속도를 의미하는 TPS(Transactions per second) 성능을 높이기 위해 병렬처리 방식(스케일아웃)을 적용했다는 점도 내세웠다. 전체적인 하드웨어 성능을 높이는 기존 방식(스케일업) 대신 성능 향상에 따른 부담을 줄였다는 설명이다.

또 포어링크, 레몬헬스케어 등 금융, 유통, 계약, 기업ICT, 보안 분야 50개 기업이 참여하는 ‘에코 얼라이언스’를 통해 사업 노하우를 공유하고 컨설팅을 제공하며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에 적극 기여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지역화폐 사업도 시동을 건다. 지역화폐 플랫폼 ‘착한페이’는 경기 김포시 지역에서 통용되는 110억원 규모의 ‘김포페이’를 시작으로 울산시와 경남(하동·남해) 등지로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각 지자체별 모바일 앱을 별도로 만들지 않고, 착한페이 앱에서 서비스 지역의 화폐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거래 처리 과정에서 암호화폐(토큰)를 활용하는데,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스테이블코인(Stable Coin) 형태로, 가맹점주는 이를 원화(KRW) 등 원하는 형태로 쉽게 환전할 수 있다.

나아가 중앙정부와도 손 잡고 사업 확장을 꾀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제로페이 포인트 사업자로 선정된 KT는 이를 통해 종이(지류) 형태로 정부가 발급하는 온누리상품권과 고향사랑상품권 등 2조원 규모 시장에 블록체인을 결합하는 방향을 모색한다. 정부 지원금 등을 제로페이와 연동해 사용하는 방식에 블록체인을 결합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서 상무는 “KT 클라우드 서비스와 결합한 상품을 선보이고, 고객사가 원할 경우 프라이빗(폐쇄형) 클라우드 형태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라이선스 형태도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