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장조사기관 IHS 주최로 양재동 엘타워에서 ‘코리아 디스플레이 컨퍼런스’가 열렸다. 스웨타 대시 IHS 전무는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OLED 패널의 생산 공정 혁신 또는 관련 부품 가격의 현저한 하락이 있지 않는 한 OLED TV가 시장에서 큰 반향을 끌기는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자체 발광’ 방식의 OLED 패널은 별도의 LED 전구를 광원으로 하는 LCD 패널보다 밝고 선명한 화질, 그리고 얇은 기기 본체를 구현할 수 있어 ‘꿈의 디스플레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가격이 LCD보다 상당히 비싸 대중화가 힘들 것이라는 지적이 있다.
대시 전무는 “현재 미국 시장에서 50인치 기준 UHD TV 가격은 OLED가 7000달러로 LCD(3000달러)보다 두 배나 비싸다. 가격이 바로 OLED TV 대중화의 걸림돌”이라며 “게다가 LCD의 선명도가 날로 좋아지고 있는데 지금 가격이라면 LCD TV보다 매력적이지 않다”고 설명했다.
한편 임진수 LG디스플레이 상무는 이에 대해 “OLED TV 시장이 초기다 보니 비용에 대한 압박이 많지만 제조업체와 장비업체들 간 서로 경험이 쌓이면 가격 문제 해결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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