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금융과 문화' 만능 플랫폼으로

라인 컨퍼런스서 'Life on LINE' 선포
핀테크·콘텐츠·커머스도 '라인'서 해결
신중호 대표 "O2O 넘어 온·오프 통합"
  • 등록 2019-06-28 오후 5:02:01

    수정 2019-06-28 오후 7:01:52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네이버(035420) 계열사 ‘라인’이 일본의 국민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이용자의 모든 생활을 지원하는 만능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일본에서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가 8000만명에 달하는 라인을 이용자의 생활 편리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일본 기업들과의 협업도 강화한다.

라인은 27일 일본 지바현 마이하마에서 연례 사업전략 발표회 ‘라인 컨퍼런스 2019’를 개최했다. 지난 3월 공동대표로 선임된 신중호 공동대표 겸 CWO(Chief WOW Officer)는 처음으로 라인 컨퍼런스 발표자로 나서 “사용자에게 감동을 주는 혁신 서비스를 제공해 라이프스타일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며 라인의 새 비전은 ‘Life on LINE’을 공개했다.

신중호 라인 공동대표 겸 CWO가 27일 일본 지바현에서 열린 ‘라인 컨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LINE)
신 대표는 “잠자는 시간까지 포함해 하루 24시간 동안 여러분의 생활을 지원하는 전략을 추진하겠다”며 “비전 실현을 위해 오프라인·핀테크·AI 분야에 전략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단순히 온·오프라인 시장을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개념을 넘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완벽하게 결합되는 OMO(Online Merges with Offline, 온·오프라인 결합)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NTT도코모 제휴 통해 가맹점수 150만 육

소프트뱅크(페이페이)·라쿠텐(라쿠텐페이) 등과의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 간편결제 시장 공략을 위해 라인은 일본 최대 통신사인 NTT도코모를 제휴를 체결했다.

NTT도코모가 지난 3월 라인과 일본 프리마켓 플랫폼 메루카리가 만든 MOPA(Mobile Payment Alliance)에 합류하는 방식이다. 메루카리는 현재 자체 간편결제 ‘메르페이’를, NTT도코모는 ‘D페이’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이번 제휴 체결로 라인은 자체 가맹점 90만개 외에도 메르페이 45만개, D페이 10만개의 가맹점에서도 라인페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초후쿠 히사히로(長福久弘) 라인페이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각사 특징을 살리며 가맹점을 개척해 일본을 진정한 캐시리스(Cashless) 국가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현금 사용 비중이 80% 이상인 것으로 알려진 일본은 현재 정부 차원에서 ‘현금없는 사회’를 추진 중이다. 일본 경제산업성 등에 따르면 올해 1조6620억엔(약 17조8000억원) 규모인 일본 모바일 결제 시장은 오는 2023년엔 4조3700억엔(약 47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진=LINE)
라인은 이밖에도 라인페이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지갑 서비스 투자도 계속한다. 오리코(Orient Corporation)·비자(VIsa)와의 제휴를 통해 8월부터 앱에서 신용카드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서비스 편리성을 대폭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영상 등 콘텐츠 강화…AI 비즈니스도 본격화

지난해 12월 파트너십을 체결한 일본 스타벅스커피와의 협업도 강화한다. 첫 합작 사업으로 지난 4월 라인스타벅스카드를 출시해 출시 두 달 만에 100만장 넘게 판매한 데 이어, 향후엔 모바일 카드도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20년 도쿄올림픽을 기념한 라인페이 카드도 선보일 예정이다.

여기에 자체 인공지능(AI) 기반 개인신용평가 모델을 활용한 신용 점수 산출 서비스인 ‘라인 스코어’도 출시했다. 이용자들은 라인 스코어에 따라 프로모션과 혜택뿐 아니라 향후 무담보 대출 서비스인 ‘라인포켓머니’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핀테크 분야 외에도 영상 콘텐츠도 대폭 강화한다. 유튜브에 맞서 뒤늦게 UGC(이용자제작콘텐츠) 강화를 추진 중인 모회사 네이버의 정책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라인 라이브’는 모델·성우·뮤지션 지망생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커머스 서비스 역시 강화한다.

기존 신문기사 위주였던 ‘라인 뉴스’도 기존 뉴스 플랫폼에서 ‘콘텐츠 플랫폼’으로 전환한다. TV도쿄를 시작으로 방송국들과의 제휴를 통해 TV프로그램 하이라이트를 제공하는 ‘리플레이 캐스트’ 기능을 도입했다. 또 모집한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영상 프로젝트 ‘비전’도 서비스를 시작한다. 또 공통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대화할 수 있는 ‘오픈챗’도 올여름에 도입된다.

(사진=LINE)
라인은 네이버 AI ‘클로바’를 이용한 일본 기업과의 협업과 강화한다. 이미 클로바를 차량 내에 도입한 토요타자동차에 오는 9월부터 AI가 접목된 ‘라인 카 내비게이터(Line Car Navigator)’를 설치하기로 했다. 또 기업 대상 AI 비즈니스인 ‘라인 브레인’도 다음 달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아울러 네이버의 강점을 살려 ‘라인 서치’라고 명명된 통합 검색 서비스를 본격화한다.

이 같은 라인의 만능 플랫폼 진화에 발맞춰 라인 앱 내에서 모든 서비스와 정보를 간편하게 검색·이용 가능하도록 돕는 ‘라인 미니 앱’도 올해 가을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